野주자들 '김종철 성추행' 촉각…女후보 전면에

입력 2021-01-26 09:19   수정 2021-01-26 09:20


김종철 전 정의당 대표의 성추행 파문에 서울시장 보궐선거 주자들이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이번 서울시장 보궐선거가 사실상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 여파로 치러지는 만큼 야권 주자들은 '더불어민주당 때리기'와 함께 성범죄 관련 대책을 내놓기 시작했다. 아울러 여성 후보들은 자신이 '여성'인 점을 전면에 내세우는 행보도 보이고 있어 눈길을 끈다.
여성 후보들 '여성'인 점 전면에 내세우기도
26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등 야권 후보들은 김종철 전 대표의 성추행 사건을 계기로 성범죄 방지 및 사후 대책을 구상하는 데 역량을 집중 중이다. 대체로 성범죄전담기구 설치를 내세우고 있다. 여성 후보들은 남성 정치인의 성범죄가 이어지고 있는 점을 강조하며 '여성 후보' 자체를 하나의 전략으로 내거는 모습이다.

나경원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원내대표는 김종철 전 대표의 성추행이 드러나기 전부터 줄곧 여성 인권문제를 강조해왔다. 그는 지난 21일 '더 좋은 세상으로'(마포포럼)에서 "이번 선거는 고 박원순 전 시장의 성추행 사건이 발단이 됐기 때문에 여성을 시장 후보로 내는 것이 우리 당과 야권이 여성 인권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나경원 전 원내대표는 서울시청 6층 시장실의 '성폭력 대책 전담 사무실'로의 변경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지난 22일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가진 정책발표 기자회견에서 "(시장실이) 범죄 소굴로 전락해버리고 말았다"며 "오직 시민의 삶과 서울의 발전을 고민하고 생각해야 할 저 시청 6층 시장실을 성폭력 대책 전담 사무실로 사용하게 해 우리 서울에 '절대 다신 영원히' 성폭력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결심을 아로새기겠다"고 전했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서초구에서 운영해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는 '미투직통센터'를 서울시로 확대·설치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서울시장이 되면 성범죄 신고 시 단체장과 전문가들에게도 직통으로 동시에 신고되는 '미투 직통센터'를 서울시에 설치하겠다"며 "박원순-오거돈-안희정-김종철-녹색당 사례 등으로 이어지는 좌파 지자체, 정당 등 정치권 내 위력에 의한 성범죄를 근본적으로 근절하겠다"고 말했다.
권력형 성범죄 전담기구 설치 공언
박춘희 전 송파구청장은 고 박원순 전 시장의 성추행 조사 위원회를 설치하고, 위원장에 윤석열 검찰총장을 임명해 전권을 위임하겠다는 공약을 내걸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무관용 원칙'을 강조했다.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권력형 성범죄는 일관되고 엄중한 무관용의 엄격한 법 집행이 반드시 따르도록 해야한다"며 "서울시장이 되면 서울시 조직에 객관적 시각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독립된 서울시 권력형 성범죄전담기구를 반드시 발족시키겠다"고 했다.


오신환 전 의원은 고 박원순 전 시장 성추행 피해자의 복직과 양성평등감독관 신설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그는 전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장으로 취임하는 즉시 전원 외부인사로 구성된 진상규명위원회를 설치하고 전면 재조사에 착수할 것"이라며 "또 피해자가 당당하게 서울시에서 다시 일할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조치를 다 하겠다"고 말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권력에 기인한 성범죄를 예방하고 감시할 수 있는 독립적인 전담기구 설치를 약속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