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정부, 출범 초부터 '中·러 때리기'

입력 2021-01-27 17:20   수정 2021-01-28 10:18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출범 초부터 중국, 러시아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바이든 내각 장관들은 앞다퉈 ‘중국 때리기’에 나섰다. 바이든 대통령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첫 통화에서 러시아의 미 정부기관 해킹 시도 등에 대해 경고했다.

지나 러만도 미 상무장관 후보자(사진)는 26일(현지시간) 상원 인준 청문회에서 “중국은 분명히 경쟁에 반하는 방식으로 행동해왔다”며 “인준되면 공격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블랙리스트든, 관세든, 상계관세든 모든 수단을 최대한도로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 압박에 쓴 정책을 유지하겠다는 것이다. 트럼프 행정부는 화웨이(통신장비), SMIC(반도체), DJI(드론) 등 주요 중국 기업을 블랙리스트에 올려 미국 기업과의 거래를 제한했다. 중국산 수입품에도 고율의 징벌적 관세를 매겼다.

이날 상원 인준을 받은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도 앞서 청문회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중(對中) 정책에 대해 “많은 분야에서 방식엔 동의하지 않지만 기본 원칙은 올바른 것이었다”고 말했다. 재닛 옐런 재무장관 역시 청문회 때 “중국의 불공정하고 불법적인 관행에 맞서 싸워야 한다”며 “다양한 수단을 동원할 준비가 돼 있다”고 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전날 브리핑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다보스 아젠다 회의’에서 다자주의를 역설한 것이 바이든 행정부의 대중 정책에 변화를 줄지 묻는 말에 “아니다”고 잘라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푸틴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핵무기 통제조약인 신전략무기감축협정(New Start)을 2026년 2월 5일까지 5년 연장하기로 했지만, 그 밖의 이슈에선 ‘까칠한’ 시각을 나타냈다.

백악관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러시아의 미 연방기관 해킹과 아프가니스탄 주둔 미군 살해 사주, 지난 대선 개입 의혹, 러시아 야권 지도자 알렉세이 나발니 독살 시도 등에 우려를 제기했다. 백악관은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과 동맹에 해를 끼치는 러시아의 행동에 국익을 지키기 위해 단호히 대응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고 밝혔다.

AP통신은 바이든 대통령이 통화에서 ‘추가 제재’ 계획을 밝혔다고 미 당국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첫 통화에서부터 푸틴을 강하게 압박했다는 것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재임 중 러시아에 저자세로 일관했다는 비판을 자주 받았다.

워싱턴=주용석 특파원 hohobo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