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교보생명 풋옵션 분쟁' 검찰의 FI 기소결정에 '찬물 뒤집어쓴' M&A 업계

입력 2021-01-28 09:47   수정 2021-01-28 09:49

≪이 기사는 01월27일(09:44)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과 재무적 투자자(FI) 어피너티 컨소시엄이 벌이는 ‘주식 풋옵션 분쟁’과 관련해 검찰이 딜로이트안진 회계사들과 FI 관계자를 기소하면서 인수합병(M&A) 업계에도 상당한 파장이 일고 있다. 양측간 갈등이 장기화된다면 투자 업계 전반도 위축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검찰은 지난 19일 교보생명의 공정시장가치(FMV)를 평가하는 업무를 담당한 딜로이트안진 소속 회계사 3명과 어피너티에쿼티파트너스, IMM PE 임원 2명을 공인회계사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딜로이트안진이 FI로부터 부정한 청탁을 받거나 부당이득을 받고 풋옵션 행사 가격을 부풀려 산정했다는 게 주요 골자다. 안진은 2018년 교보생명 풋옵션 가격으로 주당 40만9000원을 산정했다. FI가 보유한 지분이 24%인 점을 고려하면 약 2조원 규모다.

27일 투자은행(IB) 업계 관계자들의 발언을 종합하면 교보생명이 지난해 안진 및 FI 측을 형사 소송을 제기한 것은 상당히 이례적인 경우에 해당한다. 교보생명 입장에서 FI가 산정한 가격이 부당하다고 보더라도, 재무적 분쟁에 대해 민사도 아닌 형사 소송을 제기하는 경우는 통상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교보생명이 문제 삼는 가치산정 방법, 산정 기간 적정성 문제 등과 관련해선 최종 확정된 가격이 아닌 만큼 양측간 협의로도 풀 수 있는 문제라는 설명이다.

결국 이번 소송은 국제 중재 재판 와중에 신 회장이 교보생명을 앞세워 소송 카드로 반격을 시도하며 여론몰이에 나선 것이라는 게 업계의 대체적인 해석이다. 신 회장 입장에서는 중재 판결에서 패소할 경우 지분 매각에 나서더라도 보험업황 악화로 제 값을 받기 힘들고, 경영권을 위협받을 수 있는 상황인 만큼 사생결단식 대응인 셈이다. 투자금을 회수해야 하는 FI입장에선 소송전이 길어지거나, 중재 재판에 영향을 미쳐 결론이 늦게 날수록 불리하다. 혹여나 교보생명이 중재 재판 연기를 요청하고 ICC가 이를 받아들인다면 재판도 무기한 연기돼 엎친 데 덮친 격이다.



검찰이 안진과 FI가 공모해 부당이득을 취했다고 주장하는 데에 대해서도 다소 무리한 판단이라는 의견이 IB 업계에서 나온다. 이번 사안은 FI인 어피너티, IMM PE, 베어링 PE, 싱가포르투자청(GIC) 4곳이나 관여돼 있어 이들의 이해관계가 일치해야 한다. 세 곳의 PEF는 국민연금, 해외 연기금 등으로부터 자금을 받아 운용하는 운용사로, 이들에 출자한 연기금, 기관 등만 수십여 곳에 달한다. GIC는 아시아 최대 국부펀드다. 오랜 업력을 바탕으로 전문성을 가지고 활동해온 만큼 이들 모두가 공모해 신뢰를 스스로 무너뜨리는 행위를 했을 가능성은 낮다고 IB 업계 관계자들은 판단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번 사안이 어떤 식으로 결론이 나더라도 FI들의 어려움을 가중시킬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다. 앞으로 대기업들이 위기 시에는 FI들의 투자금을 받았다가 문제가 생기면 자신들의 영향력을 활용해 언제든 고소를 할 수 있다는 선례를 남긴 것으로 보고 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코링크PE 사태, 헤지펀드인 라임·옵티머스 자산운용 사태로 인해 사모펀드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확산되면서 경영참여형 사모펀드로까지 '불똥'이 튄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마저 제기되고 있다.


한 PEF 관계자는 "FI 입장에서는 대기업과 소송전이 길어질수록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다"며 “최근 FI와 두산간 두산인프라코어 중국 법인(DICC) 대법원 판결을 포함해 이번 건을 보면 앞으로 대기업의 소수 지분 인수 거래는 성사되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투자자들은 추후 투자금을 회수할 만한 주식이나 물증을 반드시 담보로 잡으려고 하는 등 투자 구조 논의에도 상당한 변화가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

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