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토지임대부로 '반값 아파트'…평당 1000만원 유지"

입력 2021-01-31 13:12   수정 2021-01-31 13:14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보궐선거 경선에 뛰어든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사진)은 31일 "'토지임대부'로 '반값 아파트'를 지으면 평당 1000만원 식으로 가격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다

박영선 전 장관은 이날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임대나 전세가 아닌 분양으로 내 집 마련의 꿈을 실현하게 해드리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토지임대부란 토지의 소유권은 토지임대주택 건설사업의 시행자가 가지고, 주택 및 공공복리시설 등에 대한 구분소유권은 주택을 분양받은 자가 가지는 주택을 말한다.
"재개발에는 공공커뮤니티 개념 집어넣어야"
박영선 전 장관은 "이번 4·7 보궐선거는 서울의 미래 100년 좌표를 설정하는, 서울이 디지털경제 시대에 세계를 선도하는 도시를 만들 수 있느냐를 가르는 선거"라며 "문재인 정부에서 한국이 이탈리아를 제치고 1인당 국민총소득(GNI) G7 국가가 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 좌표를 제대로 설정해 서울을 재도약시켜야 한다"며 "서울은 절대로 정쟁의 대상이 돼선 안 된다"고 덧붙였다.


서울 강남지역 노후아파트의 재건축·재개발 허용 방침과 관련해서는 "공공커뮤니티 개념을 집어넣어 개발 이익을 윈윈하는 방식으로 가져가야 한다"고 했다.

그는 "2011년에는 오세훈 전 시장이 무상급식이라는 시대의 화두를 읽지 못했기 때문에 중도 사퇴한 것"이라면서 "뉴타운 개발 이익은 엉뚱한 사람이 가져갔고, 위에서 밑으로 내려오는 불도저식의 재개발에 대한 피로감도 컸다"고 평가했다.
"나야 말로 원조 친문…당 떠나지 않고 지켜와"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관련해선 "도시 재생의 개념도 다르게 가져갔고, 생활형 시장이었다고 본다"며 "박원순 3기부터 더 큰 프로젝트와 장기 비전을 중심으로 바뀌는 과정이었는데, 거기에서 멈춘 것"이라고 분석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임기 5년 차인 현재 국정지지도 40%대를 유지하는 데 대해 "대전환 시대를 관통하는 '한국판 뉴딜' 청사진을 제시하고, 공정사회를 만들려는 노력에 대한 평가"라며 "다만 그 과정에서의 비판은 겸허히 수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 문 대통령과 인연을 부각하고 있는 박영선 전 장관은 "다들 잊고 있어서 그런데, 2012년 대선 때 문재인 후보의 수행을 담당했던 나야말로 원조 친문"이라고 강조했다. 경선 경쟁자인 우상호 민주당 의원이 진보 진영의 정통성을 내세우는 것과 관련해서는 "당의 역사에서 당을 떠나지 않은 것은 서로가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야권의 후보 단일화 논의에 대한 견해를 질문받자 "별 관심이 없다. 우리는 우리의 일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때 민주당에 함께 몸담았던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에 대해서는 "2012년 대선 때 단일화 협상도 해봤고, 2014년에는 당대표와 원내대표의 관계였다. 아직은 말할 시기가 아니다"라고 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