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유율 80%…車카메라 압도적 1위 엠씨넥스

입력 2021-01-31 18:10   수정 2021-02-01 00:32


자율주행차 시대가 다가오면서 주요 정보기술(IT) 업체가 전기장치(전장) 부품을 미래 먹거리로 육성하고 있다. 하지만 높은 안전성과 신뢰도가 요구되는 분야여서 중소기업의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다. 완성차 업체에서 제품 인증을 받는 데만 3~4년이 걸리기도 한다. 엠씨넥스는 자동차용 카메라 모듈 분야에서 점유율 80%를 차지하는 국내 1위 업체다. 현대자동차·기아는 물론 볼보, 중국 지리자동차 등이 주요 고객이다. 최근 애플이 2024년께 자율주행 전기차를 출시할 것이란 소식에 엠씨넥스도 주목받고 있다.
CES에서 자율주행 센싱 기술 선봬
현대차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의 전장 카메라는 100% 엠씨넥스가 공급하고 있다. 엠씨넥스는 지난달 열린 세계 최대 IT(정보기술)·가전 전시회 ‘CES 2021’에서 자율주행 핵심 기술인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ADAS)에 적용하는 카메라 센싱 기술을 선보였다. 넓은 각도 범위를 커버하는 여러 대의 카메라를 통해 150m 거리의 사물을 자동 인식하는 기술 등으로 자율주행 ‘레벨3’ 정도의 성능을 구현했다는 평가다.

민동욱 엠씨넥스 대표(사진)는 “자동차산업이 자율주행 시대로 급속히 바뀌고 있어 전장사업도 매년 20~30% 성장하는 추세”라며 “전장에서만 지난해 1700억원, 올해 2500억원가량 매출을 낼 것”이라고 예상했다. 글로벌 자율주행 기업과 손잡고 고화소 카메라, 자율주행 시스템 등도 개발 중이다.

엠씨넥스에서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것은 스마트폰용 카메라 모듈이다. 창업 초기부터 꾸준히 개척한 분야로 전체 매출의 88%(작년 3분기 기준)가량이 스마트폰용 제품에서 발생했다.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은 정체기가 계속되고 있지만 트리플 카메라 등 최신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카메라 수가 늘어나는 추세여서 판매 실적이 증가하고 있다.

오토포커스(자동 초점 맞추기), OIS(손떨림 방지) 등 구동계(액추에이터) 사업도 확장 중이다. 민 대표는 “카메라 모듈 제조사가 자체적으로 구동계 사업까지 하는 사례는 드물지만 엠씨넥스는 이 같은 솔루션이 있어 원가 경쟁력이 높다”고 말했다. 엠씨넥스는 이 같은 성과에 힘입어 2019년 매출 1조원을 넘었다.
“베트남 네 번째 공장 증축”
엠씨넥스의 경쟁력은 강력한 ‘맨파워’에서 나온다는 평가를 받는다. 국내 본사의 약 500명 직원 중 320명가량이 연구개발(R&D) 인력이다. 최근 몇 년간 사업 구조를 수직계열화한 데다 베트남 중국 등 해외 생산기지를 늘려 원가 경쟁력을 키운 점도 도움이 됐다. 민 대표는 “연구인력은 대부분 국내에 있고, 베트남 닌빈에는 늘어나는 제품 수요에 대응해 대규모 생산기지를 구축했다”며 “2019년 말 베트남에 총면적 4만8000㎡의 3공장을 준공했고, 4공장도 증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민 대표는 현대전자, 팬택앤큐리텔 등에서 휴대폰 연구개발 엔지니어로 일하다 2004년 엠씨넥스를 창업했다. 당시만 해도 국내외 휴대폰 업체가 일본 카메라 모듈에 대부분 의존하던 시절이었다. 카메라 모듈 국산화에 집중한 뒤, 개발 제품을 일본 중국 등에 판매하면서 성장하기 시작했다. 2007년부터 삼성전자 1차 벤더로 등록돼 관련 부품을 납품했고, 2012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했다.

김동현 기자 3cod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