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달려간 김종인 "신공항 지지…韓·日해저터널도 건설"

입력 2021-02-01 17:03   수정 2021-02-02 01:16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부산을 직접 찾아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추진을 약속했다. 한발 더 나아가 산업은행을 부산으로 이전하고 부산과 일본 규슈를 잇는 한일해저터널을 건설하겠다는 공약까지 내놨다. 부산에 퍼지고 있던 ‘국민의힘 부산 홀대론’과 더불어민주당의 부산 지지율 상승세를 정면 돌파하기 위해 승부수를 던졌다는 평가다. 여야가 국가 재정 부담은 고려하지 않고 선거를 겨냥한 포퓰리즘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 위원장은 1일 부산 남청동 부산시당에서 현장 비상대책위원회를 열고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한일해저터널·부산경제금융특구’ 등의 내용을 담은 ‘뉴부산 비전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김 위원장은 “국민의힘은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적극 지지한다”며 “가덕도 특별법이 여야 합의로 처리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가덕도 신공항 건설은 막대한 고용효과, 경제적 파급력을 가져올 것”이라며 “남부내륙철도를 가덕도까지 연결하고 김해 간 고속도로, 해운대고속도로 건설도 추진하겠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가덕도와 규슈를 잇는 한일해저터널 건설 공약도 내놨다. 그는 “연구에 따르면 일본에 비해 월등히 적은 재정 부담으로 54조5000억원의 경제적 효과와 45만 명에 달하는 고용유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이를 통해 중국·유라시아와 일본을 잇는 물류 집결지로서 부산의 전략적 가치를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당내에서는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을 두고 PK(부산·울산·경남) 지역 의원들과 TK(대구·경북) 지역 의원들 사이에 이견을 보여왔다. 특히 대구 지역 의원이기도 한 주호영 원내대표까지 “앞으로 국책사업을 할 때마다 개별법을 만들 것인가”라며 부정적인 의견을 내비쳤다. 여당 측에서는 적극적으로 가덕도 신공항을 추진·지원하겠다고 밝힌 반면 국민의힘 중앙당 지도부는 일치된 의견을 내지 못하자 부산에서는 “중앙당이 부산을 홀대하고 있다”는 얘기까지 나왔다. 이런 상황 속에서 김 위원장이 가덕도 신공항 추진을 못 박은 셈이다.

김 위원장은 부산에 경제금융특구를 설치하고 산업은행을 이전하겠다고도 했다. 그는 “부산경제금융특구 제정을 위한 특별법을 추진하고, 여기에 입주하는 기업에 대해 10년간 법인세 전액 면제·노동 관련 특례 확대 등 확실한 인센티브를 주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을 직접 이전시켜 명실상부 금융특구의 모습을 갖추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의 이날 방문이 특히 주목받은 건 “최근 부산 지역 민심이 심상치 않다”는 당내 우려가 여기저기서 터져 나오는 시점에 이뤄졌기 때문이다. 박형준·이언주·이진복 등 후보 간 경쟁이 과열을 넘어 상호 비방으로까지 치달으면서 지지율을 갉아먹고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 반면 후보들은 당의 정책 지원이나 경선 룰·후보 검증과 관련해 중앙당에 불만이 높아지고 있었다.

한 국민의힘 관계자는 “김영춘 민주당 후보 측으로부터 ‘선거가 할 만해지고 있다’는 말까지 들었다”며 “지금이라도 부산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인 건 다행”이라고 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