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연 "앞으로 정부 지원금 안받아"...그동안 받은 돈은?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21-02-03 14:34   수정 2021-02-03 15:01

정의연 "앞으로 정부 지원금 안받아"...그동안 받은 돈은?



부실 회계 의혹이 제기됐던 정의기억연대가 앞으로 정부 보조금을 받지 않고 시민들이 낸 후원금만으로 운영하겠다고 선언했다. 전 정의연 이사장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정부와 서울시로부터 3억6000만원의 보조금을 부정 수급한 혐의가 있다. 일각에서는 “정부와 서울시가 지금까지 줬던 보조금을 환수하는 방안까지 검토하고 있어 어차피 더 이상 보조금을 받기 힘들었을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정의연은 3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제1477차 정기 수요시위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성찰과비전위원회활동 결과를 공개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는 지난해 5월 정의연이 후원금을 할머니들에게 쓴 적이 없다고 폭로했다. 이후 회계 부정 의혹이 집중적으로 제기되자 정의연은 조직 쇄신책 마련을 위해 지난해 6월 성찰과비전위원회를 구성했다.

성찰과비전위원회는 △국가 및 지방 보조금과 지원금을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국내외 시민들의 후원을 바탕으로 재정을 운영할 것 △외부 비영리법인 회계 전문가와 안정적인 소통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회계 검증시스템을 구축할 것 △통합적이고 효율적인 회계 관리와 정확한 공시를 위한 인력과 시스템 구축을 강화할 것 등을 제안·권고했다. 정의연 관계자는 "권고 내용 전반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며 "새로운 이사회가 내용을 하나하나 구체화시켜 나갈 것"이라고 했다.

위원회는 정의연 차원의 회계 부실 의혹은 무혐의였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회계 부정에 대해서는 검찰의 대대적인 압수수색과 몇 개월에 걸친 강도 높은 수사가 이뤄졌다”며 “그러나 2020년 9월 검찰 수사 결과 발표에서도 정의연 기부금 유용, 보조금 누락 및 중복 과다지출, 맥주집 과다지출 등 언론이 제기한 대부분의 회계 부정 의혹은 무혐의 처리됐다”고 했다. 이어 지난해 7월 공익회계사네트워크 ‘맑은’이 정의연의 회계관리체계에 대해 ‘전반적으로 양호하다’는 평가를 내렸다고 전했다.

다만 이들은 윤 의원이 정의연에서 일할 때 사기와 횡령 등을 저지른 혐의로 기소된 사실은 언급하지 않았다. 검찰은 윤 의원이 정부와 서울시로부터 3억6000만원의 보조금을 부정 수령하고,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의 돈을 가로채는 등 8가지 혐의가 있다고 판단했다. 정부와 서울시는 정의연이 보조금을 부정 수급했다면 이를 전액 환수하겠다는 입장이다.

위원회는 단체의 규모에 걸맞은 의사결정구조의 체계화도 제시했다. 위원회는 “오랜 기간 소수의 활동가가 수많은 사업을 감당하면서 사업 내용과 규모에 맞는 조직체계를 갖추지 못했다”며 “대표 개인의 역량에만 기대는 체제가 아니라 이사회를 중심으로 한 조직 운영 시스템을 마련하라”고 제안했다.

이에 따라 정의연은 기존 32명에서 14명으로 바꾼 새 이사회 명단도 발표했다. 새 이사진은 이나영 이사장, 강성현 성공회대 교수, 강혜정 전 운영위원, 김창록 경북대 교수, 이숙진 한국기독교장로회 총무, 이태호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운영위원장, 임윤옥 한국여성노동자회 전 대표, 정대화 상지대 총장, 정진성 서울대 명예교수, 조영선 변호사, 최광기 TALK컨설팅 대표, 최민희 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한경희 사무총장, 한미경 전국여성연대 대표로 구성됐다.

이 중 최 전 의원은 과거 윤 의원을 옹호하는 발언을 해 논란이 된 바 있다. 그는 CBS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왜 유독 윤 의원에 대해서만 이렇게 가혹한 잣대를 들이대는지 알 길이 없다”고 했다. ‘정의연의 성금 모금액이 피해자 할머니들에게 충분히 전달되지 않았다’는 이용수 할머니 측 주장에 대해서는 “‘생계 문제도 해결이 안 됐다’는 것은 사실일 수 없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김남영 기자 nykim@hankyung.com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