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의 '코로나 시대 역발상'…베트남 직판시장 진출

입력 2021-02-03 14:55   수정 2021-02-03 16:54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국내 기업의 해외진출이 주춤해진 가운데 교원의 ‘역발상’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다른 기업들이 해외진출을 꺼리는 틈을 타 성장가능성이 높은 베트남에 도전장을 낸 것이다.

3일 업계에 따르면 교원의 네트워크마케팅기업 교원더오름은 오는 2분기 본격적인 베트남진출에 나선다. 이 회사는 지난해 12월 현지 정부로부터 직접판매 사업권을 취득했다.

진출을 주도한 건 교원더오름의 대표인 장동하 교원 기획조정실장(사진)이다. 장 실장은 “2년의 준비를 거쳐 베트남 사업권을 획득했다”며 “현지 정부의 규제와 순탄치 않은 시장 상황 속에서 이런 결과를 낸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했다.

교원더오름은 국내 건강·미용 제품이 베트남에서 큰 인기를 얻은 점에 착안해 K-뷰티, K-헬스 제품을 앞세워 시장을 공략한다. 여기에 세제, 티슈, 위생용품 등 각종 생활용품을 함께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베트남 현지인을 대상으로 한 회원 모집도 한창이다. 교원 관계자는 “전국 각지 대상으로 회원 모집을 진행해 농촌이나 변두리 지역까지 판매망을 넓혀나갈 것”이라고 했다.

장 실장은 이와 함께 2018년 이미 베트남에 진출한 교원크리에이티브의 영어교육 브랜드 ‘도요새잉글리시’ 사업도 강화한다. 영어교사와의 1 대 1 화상수업 콘텐츠로 현지에서 주목받은 서비스다.

장 실장은 더 많은 도요새잉글리시 회원 확보를 위해 지난해 12월 스마트폰 앱 버전을 선보였다. 이에 따라 베트남 소비자들은 PC 등 별도의 IT 기기 없이 스마트폰만으로 쉽게 도요새잉글리시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교원은 현지 이동통신사와 손잡고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요금제도 마련했다.

한편으로는 도요새잉글리시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현지 국제영어 유치원 설립을 준비 중이다. 현재 교육시설 인가 획득 절차를 진행 중이며, 이르면 내년 설립에 들어간다.

교원이 베트남 진출에 공을 들이는 것은 현지 시장의 성장가능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베트남은 최근 10년간 연평균 6% 이상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했다. 인구의 34%가 내수 시장의 핵심 소비계층으로 평가받는 15~34세다. 장 실장은 “교원더오름과 도요새잉글리시의 강점을 베트남 현지 시장에 고스란히 녹여내 ‘교원’ 브랜드를 해외에서도 알려나갈 것”이라고 했다.

윤희은 기자 sou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