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법관 탄핵 추진에…"김명수, 후배 목 권력에 바친 것"

입력 2021-02-04 09:14   수정 2021-02-04 09:15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사진)는 4일 법관 탄핵 움직임이 있는 여당을 향해 "문재인 정권 출범 이후, 가장 먼저 불의와 부정이 판친 곳은 권력 핵심부와 행정부였다"며 비판을 쏟아냈다.
"김명수, 사법부를 권력의 무수리로 만들어"
안철수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불의와 부정의 바이러스는 입법부까지 청와대가 시키는 대로 따르는 좀비로 만들었고 이 바이러스가 이제는 법치주의 최후의 보루인 사법부마저 위협하고 있다. 그 중심에 김명수 대법원장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안철수 대표는 "김명수 대법원장이 여당의 탄핵 추진을 염두에 두고 임성근 법관의 사표를 수리하지 않은 것이 사실이라면, 이것은 후배의 목을 권력에 뇌물로 바친 것"이라며 "사법부 스스로가 권력의 노예가 되기를 자청한 것이나 다를 바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검찰 통제에 실패하자 공수처라는 권력의 시녀를 만든 이 정권은 지속적으로 법원을 압박하고 이제는 대법원장까지 나서서, 우리 사법부를 권력의 시녀보다도 못한 권력의 무수리로 만들고 있다"며 "법과 양심에 따라 판결하고 있는 대다수 법관들을 겁박하는 법관 탄핵, 당장 철회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기초학력 미달 서울시…비율 낮추겠다"
서울시장 보궐선거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안철수 대표는 이날 교육 공약과 관련해서도 발언을 이어갔다. 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전 국민이 고통 받고 있지만, 이럴 때일수록 대한민국을 다시 일으켜 세워야 한다. 그 시작은 바로 교육"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서울은 전체 학생 중 기초학력에 미달하는 학생의 비율이 전국에서 가장 높다. 공부 잘하고, 조기 유학 다녀온 소수의 학생들에게 가려서, 정작 학업에서 소외된 학생들이 부지기수인 현실이 지금 서울 교육의 '민낯'"이라며 "기초학력에 미달하는 학생 비율을 획기적으로 낮춰, 누구도 무시당하지 않고 사회로 진출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했다.

야권 단일화와 관련해서는 "진정한 리더는 합의를 찾는 사람이 아니라 합의를 만들어 내는 사람"이라는 마틴 루터 킹 목사의 말을 인용하며 "이제 막 물꼬를 튼 야권후보 단일화에 대한 제 입장은 이 말을 인용하는 것으로 대신하겠다"고 말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