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봉주 이어 우상호도…野 단일화 대응 위한 '통합' 주장

입력 2021-02-05 09:33   수정 2021-02-05 09:34


오는 4월 보궐선거를 앞두고 야권이 후보단일화 교통정리를 마무리했다. 여권에서는 이에 대응하기 위한 '통합 카드'가 수면 위로 떠 오르고 있다.
우상호 "야권 단일화 대응 위한 선거 구도 짜야"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예비후보는 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야권 단일후보가 나올 경우에도 이길 수 있는 구도를 짜야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우상호 예비후보는 "현재의 추이를 보면 3자 대결에선 (민주당) 후보가 누구든 승리할 수 있지만, 야권 단일화가 성사될 경우 승리를 장담할 수 없다"며 "범 진보진영의 지지자가 결집할 수 있는 첫 단계가 열린민주당과의 통합과 단결"이라고 했다.

그는 당 지도부를 향해 "선거 승리를 위해 물밑 대화가 필요하다"며 "선거 전 통합이 어렵다면 후보단일화와 선거 후 통합 합의라도 동시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을 지키고 개혁을 완수하자는 목표 아래 어찌 우리가 남인가"라면서 "절실한 마음으로 양당 지도부의 결단과 대화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우상호 앞서 정봉주도 "민주당과의 통합 나서야"
이 같은 우상호 예비후보의 발언은 지난해 총선 당시 만들어진 열린민주당과 통합 작업에 나서야 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정봉주·손혜원 전 의원이 주축이 돼 만들어진 열린민주당은 지난해 총선 당시 '선명성'을 기치로 내걸고 비례대표용 정당으로 선거에 임한 바 있다.

최강욱·김진애·강민정 의원 등 3명의 의원이 국회 입성에 성공했다.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 주진형·황희석 최고위원 등도 열린민주당에 합류해 있는 인사들이다. 이들은 대표적 '친문(문재인 대통령)' 인사들로 꼽힌다. 열린민주당 지지층 역시 강성 친문 성격이 강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우상호 예비후보의 이 같은 주장에 앞서 열린민주당에서도 통합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먼저 나온 바 있다. 열린민주당 서울시장 예비후보로 당내 경선에 임하고 있는 정봉주 전 의원 역시 첫 일성으로 "후보가 된다면 민주당과의 통합에 나설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현재의 구도 싸움에서는 야권에게 끌려다닐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이유에서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