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콕’하며 수제맥주부터 전통주까지 즐겨요” 코로나19가 키운 홈술 시장

입력 2021-02-07 18:06   수정 2021-02-07 18:07



[한경잡앤조이=조수빈 기자] 코로나19 이후 술자리에도 변화가 생겼다. 이전에는 주로 술집에서 술을 마셨다면 지금은 편의점, 마트, 온라인에서 좋아하는 술을 직접 구매해 집에서 마시는 ‘홈술’이 대세다. 특히 기존 주류에 새로운 이미지나 스토리를 부여하며 M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은 스타트업의 성장도 눈여겨볼만하다.


제주맥주
설립 2017년 8월
주요 제품 제주 위트 에일, 제주 펠롱 에일, 제주 슬라이스
성과 전국 5대 편의점 입점, 하이랜드 파크 콜라보 ‘제주맥주 배럴 시리즈-임페리얼 스타우트 에디션’, 현대카드 콜라보 ‘아워 에일’, 2020 연매출 320억, 2020년 7월 업계 최초 중소벤처기업부 ‘예비 유니콘’ 선정

제주맥주는 코로나19 이후 2020년 연매출 320억원을 기록하며 런칭 이후 최고 매출을 달성했다. 제주맥주는 이러한 성공의 배경으로 코로나19 이전부터 개인의 취향을 반영한 홈술 트렌드를 읽은 발 빠른 대처를 꼽았다. 제주맥주는 2018년부터 개인의 취향을 반영한 맥주시장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남다른 마케팅을 진행했다.

제주맥주는 작년 ‘취어노스클럽’, ‘제주맥주 한 달 살기’ 등 소비자와 온라인을 기점으로 만나는 온택트 마케팅을 진행했다. 그중 제주맥주는 한 달 살기를 키워드로 제주의 여유를 느낄 수 있는 새로운 브랜드 경험을 제시했다. 제주맥주 한 달 살기 1탄은 웹사이트 오픈 15일만에 약 60만명의 방문자와 200만 페이지뷰를 달성하며 큰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권진주 제주맥주 마케팅 이사는 “최근 주류 규제 개선을 통해 주류 업계가 온라인에서 할 수 있는 프로모션의 범위도 점점 확장되고 있다. 제주맥주도 새로운 마케팅 방식을 통해 제주맥주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홈술 시장 따라 주목받는 ‘전통주’ 시장의 혁신, 막걸리 제조 스타트업 ‘한강주조’

한강주조
설립 2019년 3월
주요 제품 나루 생 막걸리
성과 대한민국 막걸리대축제 은상, 2019년 가장 많이 팔린 전통주 6위, 지역특산주면허, 대한민국주류대상 대상

소비자의 주목을 받은 또 다른 주류 시장은 전통주다. 전통주는 주로 전통소주, 약주, 막걸리 등으로 분류된다. 전통주는 올드한 이미지를 타파하지 못하고 맥주, 와인, 위스키 등의 젊은 해외 주류 브랜드에 밀리기도 했다. 특히 막걸리는 시큼털털한 맛과 강한 향 등으로 호불호가 심했다. 한강주조는 이러한 전통주 시장에 ‘산뜻하고 젊은 막걸리’라는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한다.

한강주조의 주요 제품은 최초의 서울 지역 특산주인 ‘나루 생 막걸리’다. 나루 생 막걸리는 서울지역 특산물인 경복궁쌀을 이용해 만들어졌다. 한강주조는 전통주가 주류 중 유일하게 온라인 판매가 가능하다는 점에 주목했다. 전통주 온라인 판매를 위해서는 제조사가 통신판매를 위한 조건을 갖춘 뒤 별도 허가를 받으면 된다. 온라인 판매가 가능하다는 이점은 소비자와 더 빠르고 쉽게 만날 수 있다는 경쟁력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하지만 문제는 어떻게 초기 소비자를 만나느냐였다. 초기 주류 스타트업이 이름을 알리기 위해서는 주류 박람회, 시음행사 등의 오프라인 행사 참여가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그 기회가 사라지자 한강주조는 네이버 라이브 방송을 이용했다. 2020년 네이버 라이브 방송으로 소개된 한강주조의 제품은 라이브 방송 시 완판 되며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호응을 이끌어냈다.

고성용 대표 역시 앞으로의 홈술 시장은 기존의 획일화된 주류 소비보다 다양한 주류의 경험과 체험의 장으로 성장할 것이라 예측했다. 고 대표는 “과거에도 막걸리, 백세주 등 전통주에 대한 관심은 있었지만 일부 업체나 주종의 유행으로 지속적인 발전이 어려웠다”며 “한강주조와 같은 브랜드들이 알려져 전통주 육성 및 보호에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subinn@hankyung.com
[사진=각 사 제공]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