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금태섭 단일화 실무협상에 '이 사람들' 나선다

입력 2021-02-07 10:17   수정 2021-02-07 12:54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무소속 금태섭 전 의원 간의 제3지대 단일화를 두고 양측이 본격적인 협상에 들어갔다. 실무협상단은 각각 2명씩으로 꾸려졌다.

7일 <한경닷컴> 취재 결과 안철수 대표 측에서는 정연정 배재대 교수와 송경택 전 쇼트트랙 국가대표 감독이 실무협상단으로 참여한다. 금태섭 전 의원 측에서는 김태형 전 안철수 의원실 보좌관, 윤석규 전 새정치민주연합(더불어민주당 전신) 전략기획팀장이 실무협상단으로 나선다.
안철수 측, 정연정·빙상 국대 출신 송경택 참여
국민의당 싱크탱크 국민미래연구원 수장인 정연정 교수는 지난해 총선 당시 국민의당 공천관리위원장을 맡은 바 있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인수위원회에 참여하기도 했던 정연정 교수는 2016년 안철수 대표가 옛 국민의당을 창당할 당시부터 함께했다.

국가대표 출신의 송경택 전 감독은 2008년 세계쇼트트랙선수권대회 남자 1500m 결승에서 안톤 오노를 꺾고 금메달을 획득해 유명세를 떨친 인사다. 대한빙상경기연맹 경기력향상위원회 부위원장을 지냈으며 지난해 총선 당시 공천관리위원으로 참여하기도 했다. 안철수 대표가 전국 마라톤 유세를 할 당시에도 그의 곁을 지켰다. 총선 직후 지난해 5월에는 안철수 대표의 문화·체육 분야 특별보좌역에 임명됐다. 실무협상에 능하다는 당내 평가가 있다.


금태섭 전 의원 캠프에서 활동 중인 김태형 전 보좌관은 안철수 대표가 현역 의원이던 시절 보좌관으로 그를 보필했던 바 있다.

과거 김대중 정부 시절 청와대에 몸담으며 노무현 전 대통령 대선 캠프 상황실장을 맡기도 했던 윤석규 전 팀장은 안철수 대표의 싱크탱크 '정책 네트워크 내일' 기획위원을 맡기도 했다. 오랜 기간 경기 안산에서 출마를 위한 활동을 해오기도 했다.
舊 안철수계 인사, 금태섭 실무진 포함
지난 4일 공식 회동을 가지며 제3지대 단일화 첫발을 뗀 안철수 대표와 금태섭 전 의원. 이들은 현재 실무협상단을 통해 제3지대 단일화 협상을 진행 중이다.

이 같은 제3지대 단일화는 지난달 31일 금태섭 전 의원이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하며 안철수 대표에게 먼저 제안을 했다. 이후 안철수 대표는 금태섭 전 의원의 제안을 수용, '선(先) 제3지대 단일화 후(後) 국민의힘과 단일화'를 진행하자고 했다.


평소 안철수 대표에 대해 부정적 인식을 이어오던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역시 해당 제안에 "모두가 한 식구"라며 만족감을 표하기도 했다.

이에 안철수 대표와 금태섭 전 의원 간의 단일화가 마무리되는 시점과 국민의힘의 보궐선거 경선이 마무리되는 내달 초를 기점으로 2차 단일화가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