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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건스탠리는 2020년 기준으로 30%에 그치는 전자상거래 침투율이 2030년에는 45%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측했다. 그러면서 “온라인 쇼핑 판매량이 매년 12%씩 늘 것”이라고 내다봤다. 전자상거래 부문에서 알리바바(BABA), 징둥닷컴(JD), 핀둬둬(PDD) 등을 추천했다. 또 엔터테인먼트 업종에서 비디오 스트리밍 기업인 비리비리(BILI)에 ‘매수’ 의견을 제시했다. 기존에 확보한 젊은 이용자에 더해 다양한 나이대 고객을 끌어들이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중국의 미래 핵심 소비층은 젊은 세대가 아니다. 1997~2012년 태어난 Z세대가 이전 세대보다 더 많은 소비를 하고 있지만 인구 수가 적기 때문이다. 10년 뒤 중국에선 55세 이상 인구가 1억2390만 명으로 늘어나며 젊은 세대 중심인 지금의 소비 구조가 변화할 것으로 모건스탠리는 전망했다. 퇴직자와 그 자녀들로 구성된 가족 단위 고객이 주요 소비층이 된다는 것이다. 모건스탠리는 중국의 헬스케어 소비가 10년 후 지금의 두 배까지 불어날 것으로 전망하면서 핑안보험(2318.HK), PICC(2328.HK), 중안보험(6060.HK)에 매수 의견을 제시했다.
중국의 헬스케어 시스템은 문제를 안고 있다. 모두가 고르게 병원 시설을 이용할 수 없고, 노후화한 시스템 때문에 약을 처방받는 시간도 오래 걸린다. 모건스탠리는 알리바바의 알리건강(0241.HK)이나 핑안 굿닥터 등 온라인 진단과 이커머스 플랫폼이 이런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물론 정부 정책의 뒷받침이 필요하다.
모건스탠리는 2030년 중국의 교육시장도 두 배로 성장해 2조달러에 육박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따라 방과 후 교육을 제공하는 TAL에듀케이션그룹(TAL)과 뉴오리엔탈 에듀케이션(EDU), 직업교육 시설을 운영하는 중국둥팡교육홀딩스(0667.HK)를 추천했다. 유치원생부터 고등학생까지를 대상으로 하는 방과 후 사교육은 연 11%씩, 직업교육은 연 10%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함께 중국 가전회사인 하이얼스마트홈(600690.SS), 에어컨으로 알려진 그리전기(000651.SZ)를 최선호주로 꼽았다. 중국이 저성장 시대로 접어들면서 가전시장의 성장 속도는 느려지고 있다. 가전 매출 규모는 2030년까지 연 5%씩 커질 것으로 관측됐다. 모건스탠리는 인터넷과 연결되는 ‘스마트 가전’ 등으로 신성장 기회를 포착한 기업은 시장 이상으로 커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최예린 기자 rambuta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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