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美생산물량 국내유턴…쏘나타·아반떼 年 7만대 온다

입력 2021-02-07 18:03   수정 2021-02-08 01:01

현대자동차가 미국 앨라배마 공장에서 만들던 물량 일부를 국내 공장으로 가져온다. 일부 국내 공장의 일감 부족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조치다. 현대차가 해외 공장 물량을 국내로 옮기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7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최근 경영설명회를 통해 앨라배마 공장에서 생산하는 쏘나타와 아반떼 중 연간 7만 대 물량을 아산공장 및 울산3공장으로 돌리겠다고 노조 측에 설명했다. 대신 울산2공장과 5공장에서 생산하는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투싼 물량 일부를 앨라배마 공장으로 넘기기로 했다.

현대차가 이 같은 복잡한 ‘물량 주고받기’를 선택한 이유는 공장 간 생산량이 크게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아산공장의 일감은 중형 세단 쏘나타가 부진하면서 크게 줄었다. 쏘나타는 2019년까지만 해도 월평균 1만 대 이상 팔렸지만 지난해부터 판매가 급감했다. 지난달 판매량은 3612대로 떨어지며 국내 판매 상위 10위 밖으로도 밀렸다. 쏘나타를 선택하던 소비자가 준대형 세단(그랜저, K7 등)이나 SUV로 옮겨간 결과로 풀이된다. 2019년 3월 출시된 완전변경 모델(8세대)의 디자인이 호불호가 갈려 판매 부진을 부채질했다는 분석도 있다.

쏘나타와 함께 아산공장에서 생산되는 그랜저는 꾸준히 인기를 누리고 있지만, 부품 수급 및 노조와 협의 등 때문에 두 차량의 생산 비율을 급격하게 바꾸긴 쉽지 않다. 울산3공장은 아이오닉·i30 단종과 베뉴 부진의 직격탄을 맞았다. 아반떼 외 대량으로 생산할 물량이 없는 셈이다.

투싼 물량을 앨라배마 공장에 넘겨야 하는 울산2공장은 당분간 물량이 부족할 가능성이 크지 않다. 싼타페와 팰리세이드는 꾸준히 팔리고 있고, 제네시스 GV80 및 GV70도 기대 이상의 성적을 내고 있다. 오는 8월부터는 GV60로 알려진 전용 플랫폼 전기차를 울산2공장에서 생산한다. 여기서 만들던 투싼을 앨라배마 공장으로 옮겨도 무리가 없다는 의미다. 울산2공장의 투싼 물량을 아산공장으로 넘길 수도 있지만, 이 경우 아산공장 생산설비를 고쳐야 한다. 또 국내 공장 간 물량 조정은 자칫 노조 반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많다.

이번 결정은 투싼의 미국 판매량을 끌어올리기 위한 전략이기도 하다. 투싼은 최근 미국에서 월 1만 대가량 팔리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가 아반떼와 쏘나타 물량 일부를 국내로 가져온 것은 모델별 판매 불균형 및 경직된 생산체계 때문에 이뤄진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공장별 생산 물량 전환 등을 보다 쉽게 바꿔 생산 유연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