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설날이 반가운 '명절 포비아族'

입력 2021-02-08 15:45   수정 2021-02-16 18:34


올해 설날에 고향을 찾을 귀성객이 지난해 설은 물론 추석 때보다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정부가 고향 방문 자제를 권고하면서 ‘5인 이상 집합금지’ 조치를 유지한 데 따른 여파다. 하지만 취업준비생과 결혼적령기 남녀, 며느리들은 ‘명절포비아(명절+공포증)’에서 벗어날 수 있는 비대면 설날을 반기는 분위기다. 반면 오랜만에 타지의 가족을 볼 생각에 부풀었던 부모 세대들은 실망한 기색이 역력하다.
자녀들 “고향 안 가요”
이번 설에 북적북적한 명절 풍경은 보기 어려울 전망이다. 정부가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조치를 설 연휴가 끝나는 오는 14일까지 유지키로 한 것이 결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 6일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조치 조정 방안’을 확정했다. 이에 따르면 개인적인 목적으로 5명 이상이 같은 시간대에 실내외의 동일한 장소에 모일 수 없다. 세배·차례·제사 등에도 사는 곳이 다른 가족은 4명까지만 모일 수 있다.

‘5인 이상 모임 금지’ 조치를 내심 반가워하는 사람이 많다. 코로나19로 인한 취업 빙하기로 고통받는 취업준비생이 대표적이다. 3년째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허모씨(29)는 “‘코로나19 때문에 취업 힘들지’라는 걱정과 위로를 받는 것도 싫다”며 “간단히 안부 인사만 하고 스터디카페에서 공부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설 차례상 상차림의 공포에서 벗어난 며느리들도 크게 반긴다. 2018년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의 ‘서울시 성평등 생활사전-추석특집’ 조사에서 시민 절반 이상(53.3%)이 명절 때 겪는 성차별 사례 1위로 여성에게만 상차림 등을 시키는 ‘가사 분담’을 꼽았다. 명절 선물만 보내거나 직접 시댁에 가더라도 ‘5명 금지’로 인해 일찍 돌아올 계획을 잡는 사람이 다수다. 5년차 주부 한모씨(35)는 “이번 설에 처음으로 시가에 가지 않게 됐다”며 “음식을 차리고 나눠 먹을 생각에 코로나19 걱정도 됐었는데 다행”이라고 털어놨다.

결혼적령기인 미혼남녀들도 한숨 돌렸다. 결혼정보회사 가연이 시행한 명절 설문조사에 따르면 4명 중 1명꼴(26.2%)로 ‘연애·결혼 잔소리를 들을 때’가 가장 괴롭다고 밝혔다. 직장인 이수연 씨(32·여)는 “회사에서 모임을 자제하라는 지시가 있어서 그 핑계로 설에 친척들이 모이는 자리는 가지 않겠다고 했다”며 “올해는 ‘결혼해야지’라는 조언 아닌 조언을 피하게 될 것 같다”고 했다.
부모들 “추석 때도 못 봤는데…”
고향을 찾을 귀성객은 지난해보다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코레일에 따르면 지난달 19∼21일 창가 좌석에 한정해 진행한 설 승차권 예매 결과, 전체 좌석 171만 석 중 33만 석이 팔려 예매율이 19.6%에 머물렀다. 실제 판매 가능한 좌석 83만 석 대비 예매율은 40.4%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설 때의 36% 수준이며, 처음으로 창가 좌석만 판매한 지난 추석과 비교해도 85% 정도다. 귀성 대신 여행을 떠나는 사람이 많다. 설 연휴를 앞두고 제주, 부산 등 주요 관광지에는 특급호텔을 중심으로 관광객이 몰리고 있다. 제주도 내 일부 특급호텔의 예약률은 70% 수준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랜만에 타지의 가족을 만날 기대를 했던 부모들은 서운한 속내를 애써 숨기고 있다. 김형숙 씨(56·여)는 “작년 추석에 이어 이번 설에도 딸을 못 볼 것 같다”며 “얼굴이라도 한번 볼 수 있는 시간이 명절인데 코로나19 때문에 아쉬움이 크다”고 했다.

김남영 기자 nykim@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