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펀드사태' 없다…예탁원 "자산운용시장 고도화 앞장"

입력 2021-02-08 11:17   수정 2021-02-08 11:21



지난해 '옵티머스 펀드 사태'로 펀드 감독에 소홀했다는 비판을 받았던 한국예탁결제원이 올해는 자산운용시장 고도화에 앞장선다. 사모펀드 시장의 투명성 제고를 위한 제도개선을 지원하기 위해 시스템 구축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예탁결제원은 8일 온라인으로 개최된 '2021년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경영목표를 '시장과 함께 하는 디지털 금융혁신'으로 정했다고 설명하며 이같이 밝혔다.

아울러 올해 주요 사업 계획으로 △사모펀드시장의 투명성 제고 지원 △모험투자지원 플랫폼 구축 △대차거래계약 확정시스템 구축 등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명호 예탁원 사장은 "사모펀드시장 투명성 제고 정책을 지원하기 위한 비시장성 자산 표준코드 관리시스템, 펀드 자산 잔고대사 지원시스템과 모험자본 투자시장의 후선업무를 혁신하기 위한 벤처넷 시스템까지 성공적으로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금융감독원은 옵티머스 펀드 사무관리사인 예탁원에 중징계에 해당하는 기관경고를, 관련 직원들에겐 감봉 조치를 통보했다.

그동안 예탁원은 투자신탁의 사무곤관리사는 펀드 편입자산을 대조·확인할 의무가 없다고 주장해왔다. 그러나 금감원은 예탁원이 펀드 관리 감독을 소홀히 했다고 판단, 징계를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장은 "지난해 옵티머스 환매 중단 사태가 저희 회사가 수행하고 있는 기준가 계산 업무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되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현재 신규 수임은 자제하고 있지만 올 상반기 중 컨설팅 결과가 나오면 이를 바탕으로 다시 판단해볼 것"이라고 말했다.

예탁원은 무차입공매도를 방지하고자 하는 정부의 공매도 제도 개선 정책을 지원할 수 있도록 대차거래계약 확정시스템도 구축할 계획이다.

이 시스템은 대여자와 차입자가 예탁결제원 시스템상에서 대차거래계약 확정 후 계약 확정일시를 포함한 대차거래정보를 보관한다.

시스템에서 관리함으로써 거래내역 조작 가능성 등을 원천 차단해 대차거래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공매도 제도에 대한 개인투자자의 불신 해소도 기대된다.

예탁원은 의결권 선도기관으로서 전자투표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신규서비스를 도입해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인증수단 추가 도입, 의결권행사 집계시스템 구축을 통한 전자투표시스템 고도화 및 전자고지서비스 등 신규 도입 모색 예정이다.

또 외화증권 투자수요 증가에 따른 투자지원 서비스 안정성 강화 및 리스크 관리 고도화할 방침이다. 외화증권 투자 지원서비스 관련 법령·규정 개정 추진 및 외화증권 정보관리 시스템을 개선할 계획이다.

이 사장은 "이밖에 혁신창업기업 종합 지원체계 강화, ACG(Asia-Pacific CSDs Group) 총회의 성공적 개최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 창출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앞장서겠다"며 "자본시장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