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文 취임사야말로 '가짜뉴스 성지'…언론장악 멈추라"

입력 2021-02-08 11:55   수정 2021-02-08 11:56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사진)은 여권이 '언론개혁' 입법을 선언한 데 대해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사야말로 가짜뉴스 '성지순례 코스'가 된 지 오래"라며 "작금의 언론 장악 시도를 더불어민주당은 그만두길 엄중히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정권발 가짜뉴스 심각…'표현의 자유' 헌법정신 수호"
김종인 위원장은 8일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 참석해 "정권 눈높이에 맞춘 랜선 보도 지침"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민주당이 언론개혁을 내세워 '언론 장악'을 시도한다는 비판 목소리가 높다"며 "인터넷상 가짜뉴스 규제를 말하나 사실상 정권 눈높이에 맞춘 '랜선 보도지침'을 강요해 언론을 길들이려 한다는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권 발 가짜뉴스 폐해가 오히려 심각하다는 지적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권 발 가짜뉴스' 사례로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사를 거론하기도 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사는 가짜뉴스 성지순례 코스가 된 지 오래다. 희대의 가짜뉴스라는 격앙된 비판까지 나올 지경"이라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김종인 위원장은 "(문 대통령은) 취임사를 통해 '분열·갈등의 정치를 바꾸겠다', '야당은 국정운영 동반자'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제1야당을 동반자로 여기기는커녕 국회 법안 일방처리 등 야당을 철저히 무시해 왔다"고 비판했다.

그는 "'특권·반칙 없는 세상', '기회·과정·결과 공정', '유능한 인재 삼고초려' 등 대통령의 이런 말 들어보면 가짜뉴스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국민이 얼마나 될지 궁금하다"며 "이외에도 정권 발 가짜뉴스는 이루 헤아릴 수 없다"고 했다.


이 밖에도 김종인 위원장은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의 비핵화 의지', '국정원의 김여정 위임통치 분석', '정부·여당의 면 마스크 충분 주장', '백신 확보를 둘러싼 정부의 상호모순 주장' 등을 언급하며 정권 발 가짜뉴스의 사례라고 강조했다.

김종인 위원장은 "정권 발 가짜뉴스는 단순 오보가 아니라 처음부터 여론을 호도하고, 국민을 현혹하기 위해 이뤄진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든다"며 "우리 정치사를 보면 정권이 언론에 재갈을 물리려 한 시도는 모두 실패했다"고 말했다.

그는 "작금의 언론 장악 시도를 민주당은 그만두길 경고한다"며 "국민의힘은 집권세력의 언론장악에 맞서 언론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를 강조한 헌법 정신을 수호하는 데 힘 모을 것"이라고 했다.

김수현 한경닷컴 기자 ksoohyu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