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대부 술판' 사과 하루 만에…우상호 "박원순은 내 롤모델"

입력 2021-02-10 11:20   수정 2021-02-10 15:30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경선 후보인 우상호 민주당 의원이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부인 강난희 씨가 쓴 손편지를 언급하며 "박원순은 제 목숨이 다하는 순간까지도 나의 동지"라고 했다. 지난 2000년 5·18 전야제 당시 유흥주점에서 접대부와 술판을 벌인 것과 관련 "제 인생에서 가장 후회하고 있는 일"이라고 고개를 숙인 지 하루 만이다. 일각에서는 우 의원이 성추행 의혹이 제기된 뒤 스스로 목숨을 끊은 박 전 시장을 공개적으로 두둔하는 것을 두고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라는 지적이 나온다.

우 의원은 10일 페이스북에 "언론에 보도된 강난희 여사님의 손 편지글을 보았다"며 "이 글을 쓰는 지금 이 순간 앞으로 남은 시간들까지 박원순은 제 목숨이 다하는 순간까지도 나의 동지"라고 했다.

우 의원은 "이를 악물고 있는데 눈시울이 뜨거워졌다"며 "박원순 시장은 제게 혁신의 롤모델이었고, 민주주의와 인권을 논하던 동지였다"고 했다. 이어 "참여연대를 만들어 시민운동의 역사를 새로 써 내려갈 때도 감탄했고, 시민의 삶에 다가가는 서울시장의 진정성에도 감동 받았다"며 "박원순 시장의 정책을 계승하고 그의 꿈을 발전시키는 일, 제가 앞장서겠다"고 했다.


우 의원은 "박원순이 우상호고, 우상호가 박원순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서울시 정책을 펼쳐가겠다"며 "비록 고인과 함께할 수 없지만 강난희 여사님과 유가족들이 힘을 내시길 간절히 바란다"고 덧붙였다.

우 의원이 성 추문으로 목숨을 끊은 박 전 시장에 대한 메시지를 공개적으로 내놓은 것을 두고 박 전 시장의 지지층을 결집하려는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하지만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라는 지적은 피할 수 없다는 비판이다.


우 의원은 전날 지난 2000년 5·18 전야제 당시 송영길·김민석 민주당 의원 등과 함께 광주 새천년NHK라는 유흥주점에서 접대부들과 함께 술판을 벌인 사실이 공개돼 고개를 숙였다.

당시 이들의 술자리를 목격한 임수경 전 의원은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아가씨들이 있건 말건 선배들에게 인사나 하고 가려고 다가서는 순간, 누군가 제 목덜미를 뒤에서 잡아끌며 욕을 했다"며 "믿고 싶진 않지만 이 말을 한 사람은 우상호 씨였다"고 폭로했다.

그러면서 "주변에 앉아있던 사람들은 우상호에게 사과를 하라고 했지만, 그는 끝까지 하지 않았다"며 "발언 중간중간 '이놈의 기집애', '저놈의 기집애', '이X', '저X' 소리가 계속됐다"고 주장했다.

이런 사실은 국민의힘 부산시장 경선 후보인 이언주 전 의원이 페이스북에 언급하면서 재조명됐다. 이 전 의원은 "여성을 폄하하고 성인지 감수성이 떨어지는 사람이 성추행이 원인이 되어 생긴 보궐선거에 출마하다니, 얼마나 서울시민들을 우습게 여기면 그러겠느냐"라며 "우상호야말로 국민들에게 석고대죄하고 정계은퇴를 해야 할 구악의 상징"이라고 비판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