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곡물 가격 6개월째 상승…정부 "긴급 관세인하 검토"

입력 2021-02-10 14:01   수정 2021-02-10 14:07


국제곡물 가격이 6개월 연속 오르면서 국내 수급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우려가 현실이 되면 국내 식품물가와 사료 가격이 들썩일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정부는 이같은 점을 감안, 수입 곡물 신속 통관 절차를 도입하고 필요시 관세 인하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0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제29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에서 '국제곡물 수급 동향 및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물류 차질 등으로 식량위기 우려가 고조된 상황에서 주요 곡물 수출국의 작황이 악화하면서 지난해 8월부터 국제 곡물가격이 계속 상승하고 있는 것과 관련, 국내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논의한 것이라고 농식품부는 설명했다.

정부에 따르면 현재 국내 식품업계는 5월초까지 필요한 물량을 확보한 상태다. 9월까지 소요 예상 물량은 계약이 완료돼 수급에 큰 차질이 없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최근 일부 식료품 가격이 인상됐지만 이는 곡물 외 원재료 가격과 인건비 상승에 따른 것으로 농식품부는 보고 있다.

농식품부는 다만, 국제곡물 가격 상승이 계속 이어질 경우 국내 식품물가, 사료 가격에도 본격적으로 영향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이같은 점을 감안해 지난해 4월부터 관계 기관, 전문가, 업계 등과 함께 국내외 곡물 시장 동향을 모니터링하고 정보를 공유하면서 대비 태세를 가동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농식품부는 이날 회의에서 국내 업계의 애로사항을 발굴·해소해 국제곡물가격 상승이 국내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중장기적인 대책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우선 '국제곡물 자문위원회'를 분기별 1회씩 정례적으로 운영하면서 국제곡물 동향을 점검하고 국내 업계가 겪는 어려움을 찾아 해결할 방침이다.

국내로 도착하는 수입곡물의 국내 통관을 신속하게 처리해달라는 업계의 요청에 대해선 "해당 사항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국제곡물 가격이 추가로 상승해 업계와 농가의 부담이 가중될 경우 관련 정책자금을 확대하고 금리를 인하하는 등의 조치를 통해 경영·가격 안정을 지원한다는 방침도 정했다. 이번에 계란에 대해 시행한 것처럼 일부 품목에는 긴급 할당관세를 적용해 물가 상승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안도 관계 부처와 협의할 계획이다.

쌀을 제외한 주요 곡물의 수입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중장기적 대응도 추진한다. 국내 소비 비중이 크지만 대부분을 수입하는 밀·콩은 자급기반을 확충하고 유사시를 대비해 비축 물량을 확대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제곡물 가격이 계속 상승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필요할 경우 추가적인 대응 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진규 기자 josep@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