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준용, 딱 4줄 쓰고 지원금 1400만원…재단 측 "문제없다"[종합]

입력 2021-02-10 16:44   수정 2021-02-10 16:46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씨(사진)가 4줄짜리 피해내용 기술서를 제출하고 '코로나19 피해 긴급 예술 지원 사업' 지원금 1400만원을 타낸 것으로 확인됐다.

국민의힘 곽상도 의원실이 9일 서울시 산하 서울문화재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코로나19 피해 지원금을 신청한 시각 분야 지원자는 모두 281팀이었다. 그 중 실제 지원 대상에 선정된 사례는 모두 46팀으로 경쟁률은 6.1 대 1에 달했다.

의원실이 지원자들의 피해내용 기술서를 모두 조사한 결과 탈락자 235팀 가운데 215팀(91.5%)은 준용씨보다 피해사실을 자세히 적었다.

준용씨는 '피해사실 확인서'에 "현재까지 총 3건의 전시가 취소되고 그 외에도 올해 기획되었던 여러 전시들이 연기되거나 취소될지 불확실한 상황이 지속될 것이라 예상됨. 특히 2월에 예정되었던 아시아 호텔 아트페어는 불과 1주 전에 취소되어 손실이 큼. 작품 판매 기회가 상실되었으며, 상기 취소된 전시를 위해 제작하였던 여러 작품들의 제작비 회수가 불가능함"이라고 적었다.

반면 A씨의 경우 4건의 전시, 1건의 공연 등이 취소돼 피해가 크다면서 구체적인 피해 현황을 도표로 정리하는 등 9페이지에 달하는 신청서를 제출했지만 탈락했다.

준용씨는 제출 서류를 바탕으로 85.33점을 얻어 전체 34등을 기록했고, 지원 대상 46팀에 포함됐다. 또한 최고 지원액인 1400만원을 수령한 36팀에도 선정됐다.

곽상도 의원은 "궁지에 몰린 영세예술가들은 피해사실 확인서를 빽빽히 쓰고도 빠진 부분이 없는지, 혹시나 틀린 부분이 있는지 고치고 또 고쳤을 것"이라며 "그런데도 대통령 아들의 '네 줄 요약'을 당해낼 수가 없었다"고 했다.

이어 "밤을 새워가면서 지원 서류를 적어내고도 떨어질 수밖에 없었던 지원자들에게 '서울시가 제대로 사람을 고른 것'이라는 준용씨의 말은 조롱이나 다름없다"고 했다.

준용씨는 본인의 지원금 수령이 논란이 되자 페이스북을 통해 "서울시가 (지원금을) 제대로 쓸 수 있는 사람을 고른 것"이라며 "제 작품은 대통령 아들이 아니더라도 예전부터 인정받고 있음"이라고 했다.

서울문화재단은 설명자료를 통해 "지원신청 예술인이 제출한 피해사실 확인서는 본 심사의 대상이 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참고자료"라며 "'피해사실'이 지원여부를 결정하는 심의기준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또 지원여부를 결정하는 심의기준은 △사업의 적정성 및 타당성(20점) △사업수행역량 및 실행능력(60점) △사업의 성과 및 기여도(20점) 등 세 가지이며, 이를 바탕으로 선정 여부를 결정한다고 설명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