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우상호, 박원순 정신계승 아닌 사과와 반성 얘기해야"

입력 2021-02-13 11:39   수정 2021-02-13 11:40



국민의힘은 서울시장 보궐선거 예비후보인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정신을 계승하겠다"고 한 것과 관련해 "피해자와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를 지켜 달라"고 말했다.

황규환 국민의힘 상근부대변인은 13일 논평을 통해 "박원순 전 시장을 계승하겠다던 민주당 우상호 예비후보의 자기고백으로 인해 피해자는 눈물을 흘리며 그 어느 때보다 고통스러운 설 명절을 보내야 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황 부대변인은 "우 후보는 그 흔한 사과조차 없고, 되레 '끝까지 포기하지 말자'며 스스로의 각오를 다졌다"면서 "선거만을 위해 피해자의 상처와 아픔은 생각지도 않은 말을 하고, 피해자의 절규는 나 몰라라 하며 귀를 닫는 것이 그토록 강조하는 ‘피해자 중심주의’인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한 술 더 떠 어제는 우 후보 캠프의 핵심 관계자가 박 전 시장을 한껏 치켜세우며, 2차 가해가 아니라고 목소리를 높였다"면서 "‘여리고 착한 친구’라고 칭한 피해자를 개인적으로 안다고 하니, 피해자 앞에서도 그렇게 말할 수 있는지 묻고 싶다"고 저격했다.

그러면서 "이번 보궐선거가 민주당 단체장들의 성비위로 인해 막대한 국민혈세로 치러진다면, ‘계승’을 운운할 것이 아니라 ‘반성’과 ‘사과’를 이야기하고, 환골탈태를 약속해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우 의원은 박 전 시장의 정책 계승을 선언하며 ‘박원순이 곧 우상호’라고 밝힌 바 있다.

박 전 시장의 성폭력 의혹을 폭로한 전직 비서 A씨는 우 의원을 향해 “참 잔인하다”고 일갈했다.

A씨의 법률대리인인 김재련 변호사는 12일 자신의 SNS에 글을 올리고 “그녀는 결국 울음을 터뜨렸다”며 “누군가에 대한 공감이 누군가에게는 폭력이 되기도 한다”고 꼬집었다.

A씨는 우 의원이 박 전 시장의 정책을 계승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공무원이 대리처방을 받도록 하고 시장의 속옷을 정리하게 하고, 시장 가족들이 먹을 명절음식을 사는 일들도 정책으로 계승하실 거냐”며 “우 의원의 글 덕분에 피해자인 저와 제 가족들은 다시금 가슴을 뜯으며 명절을 맞이하게 됐다”고 울분을 토했다.

아울러 “의원님께서 이를 악물고 계시다니 일터로 영영 돌아오지 말라는 말로 들려 막막하기만 하다”고 말했다.

한편 우 의원은 '내가 박원순이다' 선언 이후 갖은 논란에도 말을 아끼고 설 연휴 민심 챙기기에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는 4·7 재보궐 선거가 치러지는 전국 19곳의 선거비용으로 세금 932억 원이 투입되는 상황에서 적절치 못한 언사라는 비판이 제기된다.

지난 8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국회에 제출한 '4·7 재보궐선거에 필요한 예산' 자료에 따르면 서울시, 부산시 등 광역자치단체장 등 전국 19개 자치단체 및 지방의회 재보궐선거 비용은 932억900만원인 것으로 집계됐다.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성폭력 고소당한 뒤 극단적 선택을 하고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성추행 의혹 끝에 자진사퇴한 결과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단체장 및 의원의 귀책사유로 선거가 실시되는 8곳의 선거비용은 모두 858억7300만원으로 4·7 재보궐 선거 전체 비용의 약 92%에 달한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