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산업 활성화 속도 내는 인천시...자월~이작~덕적도 테스트베드

입력 2021-02-14 17:09   수정 2021-02-14 17:10


인천시가 드론 등 개인용 비행체(PAV)를 차세대 운송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한 산업육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시는 바다와 하늘과 땅이 모두 갖춰진 자월도~이작도~덕적도 해상이 PAV의 실증 최적지로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정부는 지난해 6월부터 시작한 PAV 특별자유화구역 지정 공모사업 심사에서 최적지로 옹진군을 선정했다.

PAV는 지상과 공중의 교통망을 이용해 이동할 수 있는 미래형 개인 운송기기다. 스마트폰으로 부르면 공상과학 영화처럼 도로 위를 떠서 자율비행 방식으로 개인이 집부터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있는 차세대 운송수단이다.

실제 실증에 이르기까지 거쳐야 하는 절차와 규제들이 많아 관련 기업들에게 많은 불편이 있어 왔다. PAV 특별자유화구역에서는 PAV 기체의 안전성을 사전에 검증하는 특별감항증명과 안전성 인증, PAV 비행 시 적용되는 사전 비행승인 등의 규제가 면제되거나 완화돼 5개월 이상의 실증기간이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실내에 기체 지상시험 시설도 구축하고 있다. 비행시험을 성공적으로 마치면 오는 11월 PAV 특별자유화구역으로 지정된 자월도 상공에서 실증 비행을 시작할 예정이다. PAV 시제기를 개발해 이륙단계에 있는 실증 기체를 보유하고 있는 만큼 PAV 실증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유일한 지방정부라는 게 시의 설명이다. 시 관계자는 “PAV 특별자유화구역으로 지정되면서 PAV를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육성하려는 시의 계획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시는 PAV산업을 올해 확보한 예산과 산업단지 대개조 관련 지역선도산단 연계협력사업 연구개발(R&D) 예산 등을 활용해 PAV 핵심기술선점을 위한 연구개발 사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자동차 산업의 침체와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존의 제조·부품산업을 새로운 영역의 시장으로 전환하게 하는 등 지역에 맞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168개의 유·무인도를 보유하고 있는 지리적 특성을 활용해 도서지역의 긴급구호 및 물품배송, 관광상품 개발 등 다양한 PAV산업 서비스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변주영 시 일자리경제본부장은 “PAV산업 육성과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의 대전환을 통해 일자리 생태계 초연결 도시로 가는 기폭제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인천=강준완 기자 jeffk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