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총리 "백신 2300만명분 추가 계약…총 7900만명분 확보" [종합]

입력 2021-02-16 09:41   수정 2021-02-16 09:43

정세균 국무총리(사진)는 16일 "정부는 기존 5600만명분에 더해 2300만명분을 추가해 총 7900만명분의 백신 도입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정 총리 "화이자 백신 3월 말 공급…2분기 접종 시작"
정세균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코로나19 백신 추가 계약 상황을 국민 여러분께 보고드리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세균 총리는 "정부는 당초 하반기에 1000만명분을 공급받기로 계약한 화이자 백신 중 일정 물량을 앞당기는 한편, 상반기에 추가로 도입 가능한 물량을 협의해 왔다"며 "그 결과 하반기 도입 예정 물량에서 100만회분, 즉 50만명분을 3월 말에 앞당겨 공급받고 추가로 600만회분, 300만명분의 백신을 2분기에 도입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이렇게 되면 화이자 백신은 2분기에만 총 700만회분, 350만명분의 접종이 가능하게 된다. 또 노바백스 백신 2000만명분의 도입을 확정하고, 2분기부터 접종을 시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세균 총리는 "잠시 후 정부를 대표해 질병관리청장이 SK바이오사이언스와 구매계약을 체결한다"며 "노바백스 백신의 경우, 우리 기업이 기술을 이전받아 국내 공장에서 직접 백신을 생산하게 되어 더 의미가 크다. 기술이전을 바탕으로 순수 국산 백신 개발을 앞당기는 데도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아울러 그는 "질병관리청은 어제 발표한 2~3월 예방접종 시행계획에 이어, 추가로 확정된 물량에 대한 상세한 접종 계획을 조속히 수립해서 국민 여러분께 소상히 설명해 드리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세균 총리는 "이제 열흘 후면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다. 정부는 전 과정에 걸쳐 빈틈이 없도록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며 "국민들께서는 정부를 믿고, 안내해 드리는 접종계획에 따라 적극적으로 참여해 달라"고 요청했다.

더불어 그는 전날부터 적용된 새로운 방역기준에 관해선 "2주간 사회적 실천력을 최대한 끌어올려 확실한 안정세를 달성해야만, 3월부터 새로운 거리두기 체계로 개편될 수 있다"고 피력했다.

정세균 총리는 "위험요인은 여전히 남아있다. 설 연휴 여파가 먼저 걱정된다"며 "고향 방문은 줄었지만 주요 관광지에 많은 나들이객이 몰렸다고 한다. 부산, 강원 등지에서는 설날 가족모임이 계기가 된 감염사례가 하나둘씩 확인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변이바이러스도 위협적이다. 국내로 유입된 사례가 계속 늘어 현재까지 94건이 확인됐다"며 "영국발 변이바이러스는 전파력에 더해 치명률마저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고 했다.

끝으로 정세균 총리는 "가장 큰 위험요인은 경각심의 이완이다. 안정이냐, 재확산이냐도 결국 여기에 달려있다"며 "자율에만 방점을 두지 말고, 책임에도 무게를 두어 행동할 때"라고 덧붙였다.

김수현 한경닷컴 기자 ksoohyu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