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갑 한국전력 사장 "친환경 에너지 전환 이끄는 '퍼스트무버' 되겠다"

입력 2021-02-17 15:02   수정 2021-02-18 16:52


“한전은 에너지전환과 디지털변환이라는 세계적 흐름을 이끄는 퍼스트무버(first mover)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분야에서도 고객과 주주의 신뢰를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국내 최대 에너지 공기업을 이끌고 있는 김종갑 한국전력 사장(사진)이 임직원에게 기회가 있을 때마다 하는 말이다. 김 사장은 친환경 에너지로 전환되는 시대적 흐름은 이제 거스를 수 없는 만큼 한전도 이를 회피할 것이 아니라 오히려 적극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한전이 ‘에너지 대전환’의 선봉장으로 나서 ESG 정착에 기여하는 동시에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기회도 포착해야 한다는 주문이다.

김 사장은 이를 통해 딱딱한 공기업으로 상징되는 한전의 이미지를 ‘저탄소·친환경에 앞장서는 따뜻한 에너지 기업’으로 탈바꿈시킨다는 구상이다. 지난해 한전이 해외에서 신규 석탄화력발전 사업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김 사장은 “지난해는 불확실성과 변동성 속에서도 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하고 노력할지 고민해 보는 해였다”며 “올해는 신재생 발전 참여, 한국에너지공대 설립 등 여러 분야에서 구체적 성과물을 도출하고 수익성과 공익성의 균형을 지켜가면서 경쟁력 있는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는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어려운 대외여건에서도 실적 회복
김 사장은 공직 생활 31년, 민간 기업 4년, 외국계 기업 7년 등 40여 년간 민관을 오가며 국내 산업 및 에너지 발전에 기여한 베테랑이다.

경북 안동에서 보충역으로 근무하던 1975년 행정고시(17회)에 합격해 상공부(현 산업통상자원부)에서 공직생활을 시작했다. 상공부 통상협력 담당관을 거쳐 산업기술국장, 산업정책국장, 산업자원부 차관보 등 요직을 지낸 뒤 2004년 특허청장으로 발탁됐다. 이어 2006년 산업자원부 제1차관으로 친정에 복귀해 공직 생활을 마무리했다.

그는 이후 민간기업 최고경영자(CEO)로 변신했다. 2007년 하이닉스반도체 대표이사 사장을 맡은 것이다. 하이닉스반도체 이사회 의장을 맡고 있던 2011년에는 지멘스 회장으로 자리를 옮겨 2018년까지 근무했다. 그러다 2018년 4월 국내 최대 에너지 공기업인 한국전력 사장으로 영입됐다.

민관을 오가며 산전수전 다 겪은 그였지만 직원 2만3427명, 자산규모 201조7774억원에 달하는 거대 기업 한전을 이끄는 일은 쉽지 않았다. 그가 취임하자마자 한전은 1조원이 넘는 사상 최대 적자를 냈다. 정부가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 정책을 추진하는 등 ‘정책적 리스크’도 있었다. 유가 등락에 따라 들쭉날쭉한 실적을 개선할 수 있는 요금체계 개편도 시급했다.

김 사장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하나하나 과제를 해결해 나갔다.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에 대응하기 위해 수십 년째 답보상태이던 풍력단지 건설 등에서 성과를 냈고, ESG위원회도 신설했다. 작년 말에는 원가연계형 전기요금제도를 마련해 올해 1월부터 시행하고 있다. 유가 등 연료비 변동을 전기료에 즉각 반영하고 기존 요금에 녹아있던 기후환경 비용을 별도로 분리해 전기요금 체계의 투명성을 높이는 요금체계다.

그러는 사이 국제 유가가 급락하는 등 대외 여건이 개선되고, 경영 효율화 노력이 더해지면서 한전의 실적도 대폭 개선됐다. 한전은 작년 1분기부터 ‘적자의 늪’에서 벗어나 지난 한 해 약 3조7000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둔 것으로 추정된다.
석탄 대신 친환경에너지로
한전과 전력그룹사는 국내외에서 노후 석탄발전소를 빠르게 줄여나가고 있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서다. 석탄발전소 59기 중 6기는 폐지하고 24기는 환경오염이 덜한 액화천연가스(LNG)발전소로 바꿀 계획이다. 2기는 탈질설비 강화 등 성능 개선을 통해 탄소 배출량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해외사업도 저탄소 친환경 중심으로 방향을 틀었다. 해외에서 신규 석탄화력발전 사업은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 대신 신재생에너지, 가스복합발전소에 해외 사업을 집중하기로 했다. 회사 관계자는 “해외 석탄화력발전 사업 전면 중단은 주력 해외 사업을 떼어내는 일이라 쉽지 않은 결정이었다”며 “에너지 전환 사업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김 사장의 결단이었다”고 말했다.

한전은 에너지분야 산·학·연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에너지밸리 사업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에너지밸리 사업에 동참하기로 한 기업이 500곳을 넘어섰다. 현재까지 총 501개사가 투자하기로 했고, 누적 투자금액은 2조1596억원에 달한다. 고용유발 효과는 1만1158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한전은 향후 설립되는 한국에너지공대 및 각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에너지밸리의 질적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다.
신재생 사업 추진도 탄력
정부는 2030년까지 12GW 규모의 풍력단지를 조성해 세계 5대 해상풍력 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구상이다. 한전은 이 같은 정부 방침에 발맞춰 대규모 해상풍력 사업에도 역점을 두고 있다. 해상풍력은 직접 참여 시 소비자, 민간사업자, 한전 주주 등 이해관계자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윈윈’ 사업이라고 판단해서다. 한전이 해상풍력 사업에 참여하게 되면 소규모 사업자 중심의 고비용 구조에서 탈피해 발전원가가 낮아지는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는 게 전력업계의 설명이다.

한전은 이미 해외에서 풍력사업 역량을 입증했다. 요르단에서 푸제이즈 발전소(89.1㎿)를 단독으로 준공해 2019년 7월부터 상업운전을 하고 있다. 중국 내몽골과 랴오닝성 등에도 원전 1기 용량에 달하는 총 1017㎿ 규모의 대단지 풍력발전소를 2006년 준공한 이래 10년 이상 운영해오고 있다.

한전은 국내에서 서남해 해상풍력 단지 개발을 추진 중이다. 이미 테스트베드 구축을 위한 60㎿ 규모의 풍력단지를 특수목적법인(SPC)을 통해 약 4500억원을 들여 작년 1월 준공했다. 2030년까지 발전소 규모를 400㎿까지 늘린 뒤 궁극적으로 2000㎿ 규모의 대규모 풍력단지를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한전은 제주 한림읍 수원리 해상에도 100㎿ 규모의 풍력단지를 조성 중이다.

한전은 해상풍력사업에 적임자라는 평가를 받는다. 대규모 투자가 필수적인 해상풍력의 성패를 좌우하는 자금조달 역량과 다양한 사업경험, 그리고 관련 기술 핵심역량을 보유하고 있어서다. 글로벌 해상풍력사업의 대부분이 오스테드, 바텐폴 등 대형 에너지 유틸리티들의 주도로 개발되고 있는 것도 같은 이유에서다.

김 사장은 “한전은 국내외 풍력 사업에서 많은 기술과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며 “전기소비자와 민간사업자, 주주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해상풍력 산업 생태계 성장을 견인하겠다”고 말했다.

이지훈 기자 lizi@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