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투자자 손에 달릴 것"…개인 거래대금·예탁금 '주춤'

입력 2021-02-18 16:26   수정 2021-02-18 16:42


이달들어 코스피지수가 3100포인트를 기점으로 횡보하고 있다. 연기금을 필두로 한 기관의 매도세가 시장을 짓누르는 가운데 연초 유동성 장세를 주도했던 개인의 자금력도 지난달만 못하다. 기관이 기계적인 매도를 이어가고, 개인 유동성도 단기적인 고점에 부딪히면서 시장의 향방은 외국인 투자자들의 손에 돌아갈 것이라는 분석이다.

18일 코스피지수는 1.5% 하락한 3086.66에 거래를 마쳤다. 이달들어 최대 하락폭이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중국 시장의 하락과 미국, 한국 채권금리 상승세가 코스피지수의 밸류에이션(실적 대비 주가수준) 부담을 자극했다”며 “코스피지수가 지난달 글로벌 평균 대비 뛰어난 모습을 보인 것이 오히려 이번달에는 타국 대비 큰 낙폭으로 이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개인은 이달들어 유가증권시장에서 12거래일 동안 4조8364억원어치를 순매수했다. 지난달 같은 기간동안 11조351억원어치를 순매수했던 것과 대비된다. 투자자예탁금 등 주요 시장지표도 모두 지난달보다 감소한 수치를 보이고 있다. 지난달 14일 74조4559억원원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던 투자자예탁금은 약 한달만에 10조원 가까이 줄어든 64조8065억원(17일 기준)으로 집계됐다.

시장에서 개인들의 비중이 위축되면서 전체 거래대금도 줄어들었다. 이달들어 유가증권시장의 일평균 거래대금은 23조8684억원으로, 지난달(32조4166억원)에 비해 10조원 가까이 감소했다.

개인의 유동성이 코스피지수가 3200포인트를 돌파한 이후 밸류에이션 부담에 한층 사그라들었다는 분석이다. 여기에는 기계적인 매도 포지션을 이어가며 지수를 억누르고 있는 기관이 한 축으로 작용했다. 올들어 기관은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에서 24조3206억원어치를 순매도했다. 최유준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연기금은 증시가 오를 수록 주식 비중을 줄이기 위한 주식을 팔고, 투신은 펀드 자금 유출로 매도를 이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관이 매도 포지션에 고착되고, 개인의 유동성도 이전만 못한 모습을 보이자 시장의 향방은 외국인 투자자들로 향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최 연구원은 "지난달말부터 외국인이 순매수한 날은 지수가 오르고, 순매도한 날은 하락하고 있다"며 "지수가 반등하더라도 그 수혜는 외국인 순매수세가 유입될 수 있는 소재, 금융 섹터 등 특정 업종에 제한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범진 기자 forward@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