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칼라일, 카카오모빌리티에 2200억원 '베팅'

입력 2021-02-18 17:21   수정 2021-02-18 17:38

≪이 기사는 02월18일(17:01)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글로벌 사모펀드(PEF) 칼라일이 카카오모빌리티 상장 전 지분투자(프리IPO)에 2억 달러(약 2200억원)를 베팅한다.

카카오는 18일 공시를 통해 칼라일이 카카오모빌리티가 발행하는 2억 달러 규모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또 다른 투자자인 구글은 이르면 내주 중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구글의 투자 금액은 5000만~ 1억 달러 수준에서 논의 중이다. 전체 투자 유치 금액은 약 3억 달러 안팎 수준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번 투자 약 3조원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았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내년을 목표로 기업공개(IPO)를 추진 중이다.

칼라일은 카카오모빌리티가 국내 차량호출 분야에서 점유율 약 80%로 압도적 1위 사업자라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카카오T의 이용자 수는 2700만 명에 달한다. 칼라일은 국내에서 활발한 투자 활동을 벌이는 글로벌 PEF 중 한 곳이다. 지난해 KB금융에 약 4000억원을 투자했고, 현재 CJ그룹이 보유한 국내 2위 베이커리 뚜레쥬르 인수 협상을 마무리하고 있다.

구글은 자회사 웨이모가 투자 주체로 나선다. 웨이모는 구글 내 자율주행사업부로 출범해 2016년 구글 지주회사인 알파벳의 자회사로 분리됐다. 지난해 2조7000억원에 달하는 대규모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실탄을 쌓았다. 주요 국가에서 선두권 모빌리티 업체와 협업해 자율주행과 연관된 주행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다.

카카오는 이번 투자 자금으로 자율 부행 부문 역량을 대폭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구글이 보유한 자율주행 부문에서의 긴밀한 협력을 기대하고 있다. 자율주행 기술은 카카오모빌리티가 지향하는 ‘서비스형 모빌리티(MaaS)’ 플랫폼의 필수 요소다. 이동과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카카오T 앱 하나로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카카오는 2015년 3월 택시호출 사업을 시작한 이후 2017년 카카오모빌리티로 사업부를 분사해 서비스를 본격화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대리운전, 전동킥보드, 셔틀버스, 주차장 등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앱에 추가했다. 지난해 3월엔 국토교통부로부터 자율주행차 임시운행 허가를 받아 시범 운영하는 등 자체 기술도 개발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의 투자금 유치는 2017년 이후 3년여 만이다. 당시 미국 텍사스퍼시픽그룹(TPG), 한국투자파트너스, 일본 오릭스캐피털 등으로부터 5000억원의 자금을 받았다. 3년여 만에 기업가치는 두 배 이상 뛰었다.

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