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원 기업은행장 "코로나19 연착륙 지원 프로그램 운용할 것"

입력 2021-02-18 17:31   수정 2021-02-18 17:32



윤종원 기업은행장은 "이자 및 원리금 유예가 종료되는 기업의 경우 상환 부담 완화를 위해 유예 이자의 분할 납부, 대출금 상환 유예, 대출금리 인하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연착륙 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해 운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윤 행장은 18일 서면으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코로나19 금융지원 관련 상환유예 차주 관리 계획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앞서 기업은행은 지난해 1년간 중소기업·소상공인에게 약 25조원의 자금을 신규 공급하고 이자유예·만기연장 등 상환 부담 완화를 병행 지원했다. 작년 말 기준 기존 대출의 만기 연장 건수는 총 29만707건(대출규모 78조774억원)이었으며 이자 납입 유예 건수는 총 3782건(대출 금액 1조5547억원)이다.

그는 "효과적인 자금 지원을 통해 현재의 자금 애로가 신용 위기로 증폭되지 않도록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코로나19 피해기업에 대한 맞춤형 금융 지원을 지속하는 한편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재도약을 위한 재무구조 안정화, 사업재편도 지원 강화할 것"이라고 했다.

윤 행장은 디스커버리 펀드 환매 중단 사태와 관련해 디스커버리 펀드 사고와 관련해 금융감독원의 분쟁조정위원회 절차를 통해 손실 보상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기업은행은 지난해 디스커버리 펀드 고객과의 면담에 이어 지급유예에 따른 고객 불편 해소 차원에서 은행권 최초로 투자원금의 50%를 선가지급한 바 있다.

윤 행장은 "객관성이 담보되는 금감원의 분쟁조정위원회 절차를 통해 손실 보상이 진행되는 것이 합리적 방안이라 생각한다"며 "앞으로 분쟁조정위원회에 성실히 임하는 등 고객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기업은행은 디스커버리 펀드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조직개편과 내부통제 절차를 강화했다. 금융소비자 보호와 사고재발 방지를 위해 금융소비자보호그룹을 분리·독립하고 고객 중심의 자산관리 컨트롤타워를 신설했다.

윤 행장은 "불완전판매 소지를 차단하기 위해 상품선정·판매 및 사후관리 전 과정을 개선했다"며 "전행 차원의 상품선정위원회를 신설해 상품 선정 프로세스를 강화했고 다음달 초 음성봇 녹취 시스템 등 추가 대책도 시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윤 행장은 2∼3월에 임기가 만료되는 2명의 사외이사 선임과 관련해서는 "사외이사는 현행 법 절차에 따라 선임될 것이며 은행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훌륭한 역량을 갖춘 전문가를 제청할 계획으로 이를 위해 직원(노조)을 포함해 다양한 채널을 통해 의견을 듣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3월 중 금융위에 복수 후보를 제청할 생각"이라며 "사외이사로의 선임 여부는 후보 역량에 따라 좌우될 것이며 특정 후보가 자동 선임되는 것은 아닐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근로자추천이사제나 노동이사제는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는 사안으로 관련 법률의 개정이 수반돼야 추진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앞으로 '은행장 주재 디지털혁신위원회'를 통해 코로나19 사태로 가속화하는 디지털 전환에 한층 더 드라이브를 걸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윤 행장은 "디지털 전환은 생존의 문제로, 고객과의 교감, 업무프로세스와 서비스 개발, 인적역량과 조직문화 등 전 분야에 걸친 변화를 유도하겠다"며 "기업심사, 고객 상담 등 은행 핵심분야의 디지털 전환, 빅테크·핀테크 제휴 등 IBK디지털생태계 확충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올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추진 전략에 대해서는 "대출·투자 의사 결정 시 ESG를 평가에 반영하고 ESG 관련 자산의 투자 비중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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