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가해 논란' 박원순 측근, 경기도 기관장에…여성단체 반발

입력 2021-02-18 09:34   수정 2021-02-18 09:36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측근이던 오성규 전 비서실장이 경기테크노파크 원장으로 내정되자 18일 한국여성정체네트워크가 이재명 경기도지사에 "임명을 철회하라"며 반발했다. 오 전 실장은 박원순 전 시장의 성추행을 방조했다는 의혹과 2차 가해를 가했다는 논란에 휩싸여있다.

앞서 지난 5일 경기테크노파크는 이사회를 열고 오성규 전 서울시 비서실장를 원장 최종 후보로 낙점했다. 경기테크노파크의 이사장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맡고 있다. 오성규 전 실장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의 승인을 받은 후 최종 임명권자인 이재명 지사의 임명으로 원장직이 확정된다.

여성네트워크는 "오성규 전 서울시 비서실장은 2020년 7월 이후, 피해자의 진술에 대해서 '고소인으로부터 사건과 관련된 피해호소, 인사이동 요청을 듣거나 제3자로부터 피해호소 사실을 전달받은 바가 전혀 없다', '서울시 관계자들이 (박 전 시장의 성추행을) 방조했다거나 조직적으로 은폐했다는 주장은 근거 없는 정치적 음해이고 공세'라고 주장하며 피해자의 피해호소를 앞장서서 공격해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국가인권위 직권 조사 과정에서 피해자 입장에 선 인권위에 공개 사과를 요구하고, 조사 불응을 선언하는 등 공개적으로 압박하며 피해자의 진술을 부정했고, 경찰 조사 결과 발표 이후에는 자신의 SNS에 '묵인 방조 혐의가 명백한 거짓임이 드러난 만큼 다른 주장들 역시 신뢰하기 어렵다'면서 '고소인 측의 4년 성폭력 주장 또한 그 진실성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하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여성네트워크는 "그러나 지난 1월14일 재판부는 피해자가 박원순 전 시장의 성폭력으로 인해 고통을 받은 것이 사실로 인정된다고 밝혔으며, 같은 달 25일 국가인권위에서도 박원순 전 시장의 성폭력 사실을 밝힌 바 있다"며 "본인의 정치적 이해관계이든, 조직 보위를 위해서든 오성규 전 서울시 비서실장은 피해자의 고통 앞에 중대한 책임이 있는 전직 서울시 사람으로서 제도기관에서도 밝혀진 사실조차 부정하며 여론을 호도하고, 국가기관을 압박하고, 피해자를 고통 속에 몰아넣은 명백한 2차 가해자"라고 주장했다.

여성네트워크는 "그런 2차 가해자가 자신의 잘못에 대해 아무런 사회적 책임을지지 않고 공공기관의 수장으로 승인된다면, 이는 2차 가해를 가볍게 여기고, 피해자를 고통 속에 몰아넣은 사람은 아무 타격 없이 잘 살고, 오히려 피해자만 피해 본다는 사회적 인식을 광범위하게 형성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오성규 전 실장은 인권위 조사 당시 '박원순 전 서울시장 추행 의혹 사건, 최소한의 진실'이라는 제목의 의견서에서 박 전 시장이 집무실에서 셀카를 찍으며 고소인의 신체에 밀접 접촉했다는 의혹에 대해서 "당시 고소인이 주도적으로 셀카를 찍었다"고 주장했다.

또 박 전 시장이 고소인 무릎에 난 멍을 보고 '호 해주겠다'며 입술을 접촉한 것에 대해서도 "오히려 고소인이 집무실에서 여러 사람이 있는 가운데 박원순 시장께 '호 해달라'고 요청했다"고 항변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