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DF, 안정적 수익률로 연금 특화상품 자리매김"

입력 2021-02-22 10:00  



최근 타겟데이티드펀드(TDF) 시장의 규모가 큰 폭으로 증가하며 그 인기가 고공행진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금융투자협회의 TDF 시장 동향분석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TDF 수탁고는 5조2000억원을 기록, 전년 말(3조3000억원) 대비 56.8% 증가했다.

특히 TDF 5조2000억원 중 퇴직연금에서 유입된 규모가 해마다 2배씩 증가해 3조200억원(61.6%)에 달하고 있어 저금리, 저성과에 지친 가입자들의 노후자산 증식을 위한 필수 상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양적인 성장에 따라 자산운용사간 발전적 경쟁을 통해 질적인 측면의 성장도 동시에 촉진돼 다양한 상품이 출시되고 가입자의 선택지가 확대되는 등 긍정적 효과로 이어지고 있다.

TDF 도입 초기에는 해외 운용사 제휴형 TDF 위주로 출시됐으나 최근에는 국내 직접 운용형 TDF, ETF 등 패시브 펀드를 활용한 저비용 TDF 등으로 상품의 스펙트럼이 확대되고 있다 .

한편 장기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해야하는 연금상품으로서의 TDF의 적합성을 살펴보면 최근 3년(2019~2020년)간 증시 대비 낮은 변동성을 통해 그 적합성을 입증해내고 있다.

증시 호황기였던 지난해 TDF의 평균 1년 수익률은 9.7%로 증시상승장(MSCI: 14.3%)에서 국내외 지수를 추종하며 우수한 수익률을 실현했다.

반면 증시 조정기였던 2018년 TDF의 평균 1년 수익률은 ?7.4%로 증시 하락폭(MSCI: -11.2%) 대비 우수한 방어력을 보였다.

TDF는 글로벌 자산배분을 통해 호황기에는 수익창출, 조정기에는 분산효과로 인한 리스크 관리 능력과 함께 은퇴시점이 다가올수록 자동으로 변동성을 낮게 관리하는 구조로 설계돼 미국 등 연금 선진국에서는 대표적인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상품으로 채택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의 경우 연금 가입자들이 수익률에 민감해지면서 본격적으로 실적배당상품으로의 연금 머니무브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임을 감안할 때 향후에도 TDF 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오무영 금융투자협회 산업전략본부 본부장은 "일반 투자자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성과를 향유할 수 있는 검증된 운용방법이 TDF"라며 "생애주기 관점에서 장기?분산투자 수단으로 TDF를 활용한다면 안정적인 노후자금 마련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