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시간표까지 짜놓은 與단일화, 열린민주 반발에 '흔들'

입력 2021-02-26 15:35   수정 2021-02-26 15:36


범여권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 단일화를 추진 중인 더불어민주당이 여론조사를 포함한 구체적 시간표까지 짜놓은 가운데 열린민주당 반발로 당초 구상이 흔들리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26일 <한경닷컴> 취재 결과 당초 열린민주당과 1차, 시대전환과 2차 단일화를 추진하던 민주당은 다음달 5~6일 국민 여론조사를 거쳐 3당 간 단일화를 추진한다는 내용의 새로운 단일화 방침을 세웠다. 단일 후보 발표는 7일로 잠정 결론을 내렸다.
열린민주와 여론조사 일정까지 짜놓은 민주당
민주당은 이날까지 단일화와 관련된 답을 달라고 열린민주당에 요청한 상황이다. 그러나 열린민주당은 지난 24일 <한경닷컴>이 단독 보도한 '민주당의 2단계 단일화 추진'(제목 : [단독] 민주당 '단계별 단일화' 추진…1차 김진애·2차 조정훈)에 불만을 갖고 있다. 열린민주당은 지난 25일 해당 보도를 직접 언급하며 불만을 드러낸 바 있다.

정윤희 열린민주당 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조정훈 시대전환 후보는 민주당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의 비례대표로 당선된 국회의원"이라며 "조정훈 후보와의 단일화 매듭은 민주당이 하루라도 빨리 해결해야 할 숙제이고, 단일화 과정의 핵심은 열린민주당과의 당 대 당 단일화 협상"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다음달 1일 박영선·우상호 두 예비후보 중 본선에 진출할 후보를 선출한다. 이후 열린민주당이 거부 의사를 밝힌 2단계 단일화 대신 3자 간 단일화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두 차례 정책 토론을 진행한다. 현재 한 종합편성채널과 TV 중계에 대한 논의 역시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 번은 TV를 통해, 다른 한 번은 유튜브를 통해 진행할 계획이다.
이낙연 퇴임 전 단일화 불발 시 열린민주 빼고 가나
민주당은 내달 8일 김진애·조정훈 두 의원의 사퇴 전 단일화를 표면상 이유로, 실질적으로는 이튿날(3월9일)인 이낙연 민주당 대표의 퇴임 전 여권단일화 작업 마무리를 목표로 물밑에서 협상을 이어오고 있다. 민주당은 당초 강성 지지층을 대변하는 열린민주당과 1차 단일화를, 중도층을 대변하는 시대전환과는 2차 단일화를 진행하려 했었다.

그러나 열린민주당이 물밑에서 논의되던 2단계 단일화에 불만을 표출하고 나서면서 이낙연 대표의 퇴임 전까지 단일화가 마무리되지 않을 가능성이 커졌다. 민주당은 최악의 경우 열린민주당을 빼고 단일화를 진행하는 안도 검토 중이다.


한 여권 관계자는 "열린민주당은 이낙연 대표 퇴임 시기 전 단일화 작업을 마무리하고 싶어 하는 민주당 사정을 감안해 일종의 벼랑 끝 전술을 펼치는 것 같다"며 "김진애 후보가 '2011년 박원순-박영선 모델'을 요구 중인데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최악의 상황에는 시대전환과의 단일화만 진행하는 안도 내부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

열린민주당 관계자는 "민주당과 열린민주당 양 당이 만나 이야기할 것이고 결론이 나면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라고만 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