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49% '검찰 직접 수사권 폐지' 반대하는데…與, 윤석열 난타

입력 2021-03-03 15:57   수정 2021-03-03 16:01



검찰 직접 수사권 완전 폐지에 대해 국민들은 반대 의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 전문회사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지난 2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3일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검찰의 직접수사권 폐지에 대해 찬성 응답은 41.2%, 반대 응답은 49.7%로 집계됐다.

세부적으로는 '매우 반대' 응답이 35.8%로 가장 많았다. '매우 찬성' 27.0%, '어느 정도 찬성' 14.2%, '어느 정도 반대' 13.9%로 뒤를 이었다.

이념성향별로는 보수 성향자는 반대가 많았고 진보 성향자는 찬성이 많았다. 중도 성향자에서는 찬성 38.3%, 반대 58.5%로 반대가 우세했다.

지지하는 정당별로도 찬반 비율이 갈렸는데 민주당 지지자의 81.8%는 찬성했지만, 국민의힘 지지자 79.6%는 반대했다.

찬성과 반대 모두 극단으로 쏠리는 가운데 찬성보다 반대하는 여론이 높게 나타난 것이다.

이런 가운데 정세균 국무총리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여권의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추진에 공개 반발하자 "행정부에서 국민들을 불편하게 해 송구하다"고 말했다.

정세균 총리는 이날 tbs 라디오에 출연해 "국민께 참 송구하다. 이번 사태를 놓고 국민들이 많이 불편할 것 같다"면서 "윤석열 총장은 행정 책임자인 검찰총장인데 어제 하는 것을 보면 정치인 같다"고 지적했다.

홍영표 민주당 의원은 "불만과 이견이 있다면 정상적 절차를 밟아 개진해야지 억측과 언론플레이는 장관급 공직자의 올바른 처신이 아니다"며 "남은 임기 4개월 동안 주어진 직무에 충실할 생각이 없다면, 당장 자리에서 물러나는 것이 최소한의 도리"라며 사퇴를 압박했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도 윤 총장의 비판을 애써 외면하면서도 "검찰개혁 관련 의견이라면 법무부를 통해서도 제시할 수 있을 것라고 생각한다"며 우회 비판했다.

윤석열 총장은 이날 대구시 수성구에 위치한 대구고검·지검에서 취재진과 만나 '여당이 추진하는 수사청 설치에 반대하는 취지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정치·경제·사회 제반에 있어서 부정부패에 강력히 대응하는 것은 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고 국가와 정부의 헌법상 의무다"면서 "부정부패 대응이라고 하는 것은 적법절차, 방어권 보장, 공판중심주의라는 원칙에 따라 법치국가적 대응을 해야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석열 총장은 앞서 지난 2일 국민일보와 인터뷰에서도 "(수사청 설립은) 정치 경제 사회 분야의 힘 있는 세력들에게 치외법권을 제공하는 것"이라며 "이는 민주주의의 퇴보이자 헌법 정신의 파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