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에 날 세우는 與 잠룡들…"소신 밝히려면 직 내려놔라"

입력 2021-03-03 15:51   수정 2021-03-03 15:56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 완전 분리에 반발한 윤석열 검찰총장을 향해 여권 대선주자들의 견제구가 쏟아졌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려 "윤 총장은 검찰총장 자리가 검찰만을 직분이 아닌 만큼 자중해야 한다"며 "왜 국민이 그토록 검찰개혁을 열망하는지 자성하라"고 비판했다.

정 총리는 "검찰만이 대한민국 정의를 수호할 수 있다는 아집과 소영웅주의로는 국민이 요청하는 검찰개혁을 수행할 수 없다"며 "국민을 선동하는 윤 총장의 발언과 행테에 대해 행정부를 통할하는 총리로서 매우 유감"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행정부 공직자는 계통과 절차를 따를 책무가 있는데, 직을 건다는 말은 무책임한 국민 선동"이라며 "정말 자신의 소신을 밝히려면 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처신해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윤 총장에 대한 전면 비판을 자제하면서도 불쾌한 기색을 드러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 총장 발언에 대해) 특별히 할 말이 없다"면서도 "검찰개혁 관련 의견이면 법무부를 통해 말씀해주시는 것이 더 일반적이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차기 대선주자 여론조사에서 1위를 달리는 이재명 경기지사는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예산정책협의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많은 논란이 있지만 검찰개혁이라는 과제는 여전히 유효하고 가야 할 길"이라고 했다. 이 지사는 "문재인 대통령께서 윤 총장은 문재인 정부의 검찰총장이라고 말씀하셨는데, 윤 총장은 임명직 공무원으로서 문 대통령의 말씀에 들어 있는 기준으로 행동해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광재 의원은 "오늘 검찰총장의 인터뷰는 대단히 부적절한 정치 행위이고 퇴임 후 현실정치에 참여하려는 수순으로 볼 수밖에 없다"며 "이것이 개혁의 대상인 일부 정치검찰의 부끄러운 민낯"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직을 걸고' 라는 표현으로 국민과 개혁세력을 압박하는 모습은 기득권 지키기일 뿐 문재인 정부의 검찰총장이라고 보기에는 어렵다"며 "남은 임기 4개월 동안 국민의 명령인 검찰개혁의 길에 복무할 것인지 분명하게 선택할 시점"이라고 비판했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