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자체매립지 영흥도 확정...주민들 "시청 점거농성 하겠다" 반발

입력 2021-03-04 14:17   수정 2021-03-04 14:19


인천시의 생활폐기물 자체매립시설인 '인천에코랜드'의 최종 건립지가 옹진군 영흥도로 확정됐다. 지난해 11월 자체매립지 후보지역 발표 후 4개월 만이다. 시는 안산 대부도에서 영흥도 십리포를 잇는 제2영흥대교를 건설해 쓰레기 적재차량의 이동거리를 단축시키는 방안도 발표했다.

인천시는 4일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친환경 자체 매립지 '인천에코랜드 조성계획안‘을 발표했다. 조성계획안에 따르면, 주민 수용성 강화를 위한 제2영흥대교 건설, 영흥 종합개발계획 수립, 영흥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각종 지원방안 마련 등이 담겼다.

시는 주민 수용성 강화를 위해 제2영흥대교 건설을 추진한다. 대부도(구봉도 일대)에서 영흥도(십리포 일대)까지 약 5~6㎞ 구간(진입로 등 포함)을 2차로 규모의 해상대교를 건설해 인천의 각 소각장에서 영흥도까지 1시간 이상 걸리는 이동시간을 30분 단축하겠다는 구상이다. 사업비는 2400억~3500억원 가량을 예상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영흥도 주민 6000여 명을 위해 해상대교를 2개나 설치하는 것은 지나친 투자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영흥도 외리에 건립되는 에코랜드는 자원순환센터(소각장)에서 발생한 소각재를 재활용 뒤 남은 잔재물 및 기타 불연성 잔재물만 매립한다. 기존의 매립시설과 달리 지하 30~40m 깊이에 소각재를 매립하고, 상부는 밀폐형 에어돔을 설치한다. 오염물질과 주변 지역의 환경적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다. 사업비 1193억원을 투입해 2025년 6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잔재물을 싣은 밀폐형 트럭(20t) 8대(하루)에 대해 이동로 주민과 협의해 특정시간에만 이동시켜 소음방지 등 불편 해소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시는 매립지 조성에 반대하는 영흥도 주민들의 여론을 고려해 지역에 돌아갈 혜택을 추가 발표했다. 매년 50억원의 영흥 발전기금을 지원하고 근린공원과 체육시설 등 주민 편익 시설을 추가 조성하기로 했다. 섬 전체를 관광랜드마크로 조성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주민들이 원할 경우 매립장 운영권 위탁도 검토하고 있다. 영흥화력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석탄 분진 피해를 막기 위해 야적장에 돔 시설을 설치하고, LNG 연료 전환과 화력발전소의 조속한 폐쇄도 추진한다.

이날 시의 자체매립지 영흥도 확정 소식을 들은 영흥도 주민들은 강력 반발하고 있다. 영흥도쓰레기매립장건설반대투쟁위원회 관계자는 “영흥도에 자체매립지 건설은 무조건 반대”라며 “매주 수요일 시청 앞 집회가 이어지는 이달 10일 청사건물을 점거해 농성에 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주민들은 관계당국이 영흥도에 매립지 건설 준비에 들어가면 예정 부지에 천막을 설치하고 몸으로 막겠다는 결의를 보이고 있다.

최근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매립지특별위원회에서 매립지 후보로 선갑도 검토 제안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시 관계자는 "선갑도는 환경적 보존가치가 큰 지역으로서 환경영향평가 등을 비롯한 각종 법적절차 진행이 매우 어렵다"며 "공사난이도, 해상운송 불가피 등 때문에 최종 후보지에서 제외했다"고 말했다.

인천 자체 폐기물 매립지 사업은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에 대비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인천시는 서구에 있는 수도권매립지가 1992년 개장 이후 인천·서울·경기 쓰레기를 함께 처리하면서 환경 문제, 도시의 부정적 이미지, 지역 개발사업 부진 등을 거론하며 지난 11월 매립지 사용 중단을 선언했다. 서울·경기·환경부는 수도권매립지 3-1매립장 사용 종료 때까지 후속 대체매립지를 못 구하면 잔여 부지의 최대 15%(106만㎡)를 추가 사용할 수 있다는 '매립지 4자 협의체' 합의 부속 조항을 내세울 수 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영흥 제2대교 건설을 통해 인천 내륙에서 영흥까지 1시간 걸리던 거리를 절반으로 줄이고, 주민과 함께 영흥 종합개발계획을 수립해 사람과 재화가 자유롭게 넘나드는 풍요의 땅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인천=강준완 기자 jeffk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