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오세훈 토론회, 다음주로 밀리나

입력 2021-03-09 16:05   수정 2021-03-09 16:19


오세훈 전 서울시장(사진 위)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아래)가 9일 야권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를 위한 실무 협상에 착수했다. 하지만 투표 방식과 여론조사 문항 등 주요 쟁점을 놓고 양측이 팽팽하게 대치하고 있어, 빠른 시일 내 결론을 내기가 쉽지 않다는 관측이다.

정양석 사무총장이 이끄는 국민의힘 실무 협상단과 이태규 사무총장 등으로 구성된 국민의당 협상단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의 정치카페 ‘하우스’에서 1차 단일화 협상을 벌였다. 오 전 시장과 안 대표가 이틀 전 ‘맥주 회동’에서 가급적 후보자 등록일(18∼19일) 이전 단일화를 한다는 큰 틀의 원칙에 합의했지만, 협상단은 이날 회의에서 서로의 입장차만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측은 △투표 방식 △여론조사 문항 △단일화 이후 소속 정당(기호) 등 주요 협상 쟁점에서 한발짝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



양측의 협상 속도는 오 전 시장 지지율이 지난 주 국민의당 경선 승리 효과 등으로 오름세를 타면서 더뎌지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오 전 시장 입장에선 단일화를 늦게 할 수록 유리하기 때문이다. 이태규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어영부영 시간 끌다가 장이 파한 다음에 뒤늦게 좌판을 깐다면 물건이 아무리 좋아도 돌아가신 손님은 결코 다시 오지 않을 것”이라며 “신속하게 협상에 나서 달라”고 국민의힘을 압박했다. 그는 이번 주 TV 토론회를 연 후 곧바로 여론조사를 실시, 다음 초 후보를 확정하는 구체적인 일정도 제안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협상단은 직접적인 대응을 자제하면서도 “협상내용을 중계방송하냐”며 불쾌한 심기를 내비치고 있다. 김근식 국민의힘 비전전략실장은 이날 SNS에 “급하다고 바늘 허리에 실매어 쓸수는 없다”며 “단일화의 목표와 취지를 확인하고, 가급적 많은 시민이 참여하는 다양한 방식의 단일화 룰을 열린 마음으로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국민의힘도 협상 지연 전술이 여론에 미칠 영향 등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것으로 전해졌다. 내부에서도 “늦어도 다음주 초엔 토론회를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오 전 시장도 이날 한 언론과 인터뷰에서 “닷새, 일주일 뒤쯤 형성되는 지지율 흐름을 객관적인 판단 기반으로 삼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후보 등록일(18~19일) 직전 여론조사를 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될 여지가 있는 발언이다.

여권의 후보 단일화는 속전속결로 진행되고 있다.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과 강민정 열린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단일화 협상에서 두 차례 토론회를 연 후 오는 16~17일 여론조사를 통해 단일 후보를 결정하는 방안에 합의했다. 앞서 지난 7일 민주당과 시대전환간 1차 단일화에선 민주당 후보인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조정훈 시대전환 대표를 누르고 승자가 됐다.

좌동욱 기자 leftki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