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정부 성향 KBS·MBC가 중도? 野 "'스트레이트' 왜곡·조작방송"

입력 2021-03-09 16:48   수정 2021-03-09 16:49



야권에서는 9일 "MBC가 포털의 보수 편중 비중이 심각하다고 비판했지만 이것이야말로 심각한 왜곡과 조작방송이다"라고 밝혔다.

국민의힘 미디어국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MBC '스트레이트'는 7일 방송된 ‘네이버 뉴스 알고리즘의 비밀 2탄’이라는 부제로 포털 네이버의 보수 편중이 심각하다고 비판했다"면서 "네이버 모바일 뉴스판에 노출되는 언론사별 기사를 분석한 결과, 보수언론 48.0%, 뉴스통신 3사 24.4%, 중도언론 23.9%, 진보언론 3.6%였다고 보도했다"고 전했다.

이어 "개별 언론사들의 정치 성향 분류야말로 조사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유목화 작업이기에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양적, 질적 분류 작업과 검증이 필요하다"면서 "하지만 이러한 개별 언론사들의 정치적 성향 분류를 제작진이 임의로 선정한 ‘복수의 언론학자’들에게 맡김으로써 제작진의 의도가 그대로 반영된 조사 결과를 유도했다고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 결과 노골적인 친정부 성향의 방송을 일삼는 KBS, MBC는 물론, 정부와 공기업이 대주주인 YTN, 연합뉴스, 서울신문까지 모두 중도언론으로 분류했고, 진보언론은 한겨레 경향 등으로만 한정했다"고 비판했다. 이날 '스트레이트'는 "보수와 진보 언론사의 기사 노출 비중이 근 48대 3"이라고 발표했다.

국민의힘 측은 "언론사는 보수·중도·진보 성향으로 분류하면서, 뉴스통신 3사는 하나로 뭉뚱그려 총 4개의 대상(보수언론, 중도언론, 진보언론, 뉴스통신 3사)으로 만듦으로써 진보언론의 노출 빈도가 더욱 적게 드러나도록, 보이게 하는 사리에 맞지 않는 방법까지 동원했다"면서 "이는 유목화 과정에서 분류를 하는 객관적인 기준조차 없음을 드러내면서, 연구 결과의 신뢰성을 떨어뜨린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와 동일한 기준을 적용하자, 자타공인 좌파성향의 포털 ‘다음’조차 진보 언론사의 기사가 3.5%에 불과하다는 코메디 같은 결과가 나왔다"며 "MBC '스트레이트'의 기준이 얼마나 주관적이고 편향된 것인가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공신력 있는 기관이나 중립적인 연구소 등이 아닌 MBC 자체 조사로서 조사요원으로 보이는 이들이 담당 기자로부터 조사 방법을 지시받는 등 공정성과 객관성도 담보되지 않는 조사를 진행했다"면서 "'스트레이트'측은 개별 언론사들의 정치적 성향 분류를 자문한 ‘복수의 언론학자’들이 누구인지, 그리고 제작진이 그들을 선정한 기준은 무엇이며, 그들의 정치적 성향을 어떻게 측정하고 선정하였는지? 그들의 정치적 성향이 조사결과에 편향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음을 어떻게 설명할 것인지 답하라"고 공개 질의했다.

아울러 "법적·제도적으로 포털에 비해 훨씬 높은 공공성과 공적 책무가 요구되는 방송사, 특히나 공영방송임에도 친정부적 성향을 노골적으로 드러내며 중도 시청층의 외면을 받고 있는 MBC가 과연 방송에서처럼 스스로 중도라고 분류하면서 포털의 공정성을 논할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나"라고 반문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네이버와 다음 포털 사이트의 각종 뉴스배치가 보수매체 편향 또는 진보매체 배제 성향을 나타냈다는 MBC 스트레이트 취재진의 조사결과와 관련해 "포털이 언론을 조율할 수 있다는 우려도 존재한다"며 "포털의 뉴스 편중 현상은 심각한 여론 왜곡을 만들 수 있음을 명심하여 포털사의 책임 있는 조치가 신속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전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