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국민연금, 포스코 최정우 연임건에 '중립' 의결권 행사 결정

입력 2021-03-09 19:11   수정 2021-03-09 19:12

≪이 기사는 03월09일(19:11)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포스코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이 최정우 포스코 회장 연임에 중립을 지키기로 했다. 정치권의 연이은 압박에도 불구하고 최 회장의 연임에 반대할 명분이 없다고 본 것이다. 이로써 최 회장의 연임은 사실상 확정됐다는 분석이다.

국민연금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수탁위)는 12일로 예정된 포스코 주주총회 안건의 의결권 행사 방향을 심의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포스코 주총 주요 안건은 △최정우 사내이사(회장) 선임 △김학동, 전중선, 정탁, 정창화 사내이사 선임 △이사회 산하 전문위원회로 ESG위원회 설치 등이다.

수탁위는 최 회장의 연임 문제는 중립 의결권을 행사하기로 결정했다. 중립 의결권은 다른 주주의 찬성과 반대 투표비율을 의안 결의에 그대로 적용하는 방식이다. 포스코의 주요 주주는 국민연금(11.75%), 시티은행(7.41%), 우리사주조합(1.68%)등이다 소액주주 비중이 74,3%로 절대적이다.

수탁위는 나머지 안건에 대해선 모두 찬성 결정을 내렸다. 포스코 측이 제안한 사내이사 및 사외이사 선임 건 모두 해당 인사의 기업가치 훼손 이력이 없다는 이유에서다.

이날 수탁위 결정은 최근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수뇌부를 비롯해 시민단체가 연일 최 회장의 사퇴를 압박하는 가운데 이뤄졌다. 2017년 0건이었던 산업재해 사고가 최 회장이 취임한 2018년 이후 누적 9건으로 늘었다는 것이 민주당과 시민단체의 주장이다.

이 같은 압박에 국민연금은 최근 포스코를 '비공개 대화' 대상 기업으로 선정하고 산재 관련한 정책적 개선을 촉구했다. 이에 최근 포스코는 이사회 산하 전문위원회로 ESG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했다. 8일엔 주주서한을 통해 "ESG 관점의 경영활동도 강화할 것"이라며 방침을 밝히기도 했다.

포스코는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등 대외내 악재 속에서 수익성 방어에 성공하며 영업이익 2조4030억원을 거뒀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최 회장은 철강 중심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2차 전지 소재, 수소 등으로 확대해 포스코의 사업 구조를 다변화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사고의 책임을 최고경영자(CEO) 한 사람에게 돌리는 것도 논리적으로 납득하기 힘들 뿐 아니라, 최 회장이 수차례 올해 역점사항으로 안전을 내세운만큼 연임에 반대할 이유를 찾기 어려웠을 것"이라고 말했다.

황정환 기자 ju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