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정 "'셀프 보상' 의혹 오세훈, 곰탕 이야기할 때 아냐"

입력 2021-03-11 16:56   수정 2021-03-11 17:22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를 향해 "'36.5억 셀프보상'에 책임지고 해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 의원은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대변인을 맡고 있다.

고 의원은 11일 SNS에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가 서울시장 재임 시절 내곡동 ‘셀프보상’에 대해 모르쇠로 딴청을 피우고 있다"며 "오세훈 후보는 ‘내곡보금자리주택지구’ 지정 과정을 통해 36억5000만 원의 보상을 받았고, 그 과정에서 서울시민들에게 어떤 사전 설명이나 양해를 구한 바가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오세훈 후보는 ‘과전불납리 이하부정관(瓜田不納履 李下不整冠)’, “오이 밭에서는 신발을 고쳐 신지 말고, 자두나무 아래에서는 갓을 고쳐 쓰지 말라”는 말의 의미를 전혀 모르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직자의 자세가 무엇인지 알려드리겠다"고 했다. 고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원혜영 전 의원이 부천시장에 재임하실 무렵의 일화를 소개했다.

고 의원은 "당시 원혜영 부천시장 자택은 부천시 경계의 그린벨트로 묶여있었지만 시장 재임 기간 동안 자택을 포함한 소유 토지를 그린벨트조정대상에 올리지도 못 하도록 조치했다"고 전했다. 그는 스웨덴 사회민주당 모나 살린 부총리의 '토블론 초콜릿 사건'도 예시로 들었다. 고 의원은 "모나 살린은 공직자용 법인카드를 개인 용도로 사용한 후, 개인 사용액 전체를 법인 계좌로 입금했으나 이 일이 알려져 큰 비난을 받았다"며 "그리고 부총리직에서 사퇴를 해야만 했다"고 전했다.

고 의원은 "오세훈 후보는 서울시장 재임 시절 ‘셀프보상’으로 곰탕 이야기를 할 때가 아니다"라며 "무엇이 두려워 사실을 숨기고 계시느냐. 지금이라도 ‘셀프보상’에 대해 책임지고 해명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앞서 박 후보 선거캠프 비서실장인 천준호 민주당 의원도 지난 9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 후보는 과거 본인 가족과 처가가 소유한 (서울) 내곡동 땅이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되는 데 관여했다는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지난 10일 더불어민주당 천준호, 고민정 의원을 허위사실 공표와 후보자 비방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오 후보에 따르면 문제의 땅은 1970년 4월 오 후보 장인의 사망으로 배우자 및 처가 쪽 친인척에게 상속됐다. 이후 오 후보가 서울시장으로 취임하기 전 노무현 정부 때인 2006년 3월 이미 국민임대주택단지로 지정됐다. 서울시장 재임 당시인 2009년 4월 국민임대주택건설 등에 관한 특별법이 전면 개정되면서 보금자리주택지구로 편입된 것이고, 서울시가 공문을 보낸 것은 형식적 절차에 불과했다는 것이 오 후보 측의 설명이다. 당시 특혜 의혹을 제기했던 한 언론은 “내곡지구 사유지에 대한 추정 보상비를 잘못 계산했다”며 정정 보도하기도 했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