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이란, 인질극에 능해…억류선박 쉽게 안 풀어줄 것"

입력 2021-03-11 17:15   수정 2021-03-19 18:23

이란의 대표적인 정치·외교 전문가인 사디크 사바 이란인터내셔널TV 편집장(사진)은 “국제사회에서 ‘왕따’인 이란에 현재 억류된 한국케미호는 한국과의 협상에 있어 이란의 유일한 레버리지(지렛대)”라며 “억류선박을 쉽게 풀어주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사바 편집장은 11일 한국경제신문과의 화상인터뷰에서 “이란이 한국에 동결된 자금을 반환받기 위해 ‘해적질’을 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사바 편집장은 영구 입국 금지 등 이란 정권의 탄압을 받고 있는 대표적인 반(反)체제 언론인이다. 그는 2009년 BBC방송 페르시아(이란) 지국장 시절 언론 통제가 극심한 이란에서 대규모 반정부 시위인 ‘녹색 봉기(Green Uprising)’를 심층 보도해 주목받았다.

사바 편집장은 “해양오염 혐의로 나포했다는 이란 정부의 설명은 우스운 주장”이라며 이란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이란 정부는 지난 1월 해양오염 혐의로 한국케미호를 나포한 뒤 지금까지 억류하고 있다. 지난달 선박과 선장을 제외한 선원들은 풀어주기로 했지만 귀국한 선원은 전체 20명 중 8명에 불과하다. 장시간 해상에 억류되고 있는 선박의 유지관리를 위해 선원을 돌려보내지 않고 있다는 분석이다. 그는 “이란 정권은 예전부터 협상이 불리할 때마다 선박을 나포하거나 외국인을 인질로 삼는 협상 수단을 택했다”고 전했다.

이란 자금 동결과 연관된 미국의 대(對)이란 제재는 조기에 해제되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그 이유로는 조 바이든 행정부의 이란핵합의(JCPOA) 복귀가 늦어지고 있는 점을 들었다. 그는 “바이든 행정부에는 (2015년) 합의를 주도했던 인사가 상당수 포함돼 있고 이란과 관련된 발언은 많이 나오지만 아직 협상 복귀 움직임은 없다”며 “이란이 과거 합의 당시와 비교해 훨씬 더 많은 인권 탄압과 국제 범죄에 앞장서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미·이란 관계가 최악으로 치달을 때도 우호 관계를 유지해온 한국에 대해 (선박 나포라는) 범죄 행위를 저지른 것이 대표적인 예”라고 덧붙였다.

사바 편집장은 국민들의 지지를 받지 못하는 이란 정부가 내부 불만을 외부로 돌리려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란에서는 집회·결사·언론의 자유는 물론 인간으로서 최소한의 기본권도 지켜지지 않고 있다”며 “수천 명의 이란인이 정권을 비판한다는 이유로, 히잡을 쓰지 않는다는 이유로 투옥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란인들의 교육 수준과 인터넷 이용률이 높아지면서 정권에 대한 반감도 커져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바 편집장은 “이란 정권은 1990년대 후반까지만 해도 점진적인 개혁이라도 추진했지만 이제는 인권 탄압이 심각한 중세적인 국가일 뿐”이라며 “국민의 정보 접근을 완전 차단할 수 없다 보니 더 강하게 인권을 탄압하고 있다”고 말했다.

동결자금 문제를 놓고 이란 현지 언론들이 반한(反韓) 감정을 조장하는 가운데 그는 “한국과 이란 사이에 있는 유일한 장벽은 이란의 체제”라고 말했다. 사바 편집장은 “이란의 한국케미호 나포는 추악한(nasty) 정권이 저지른 수치스러운 일”이라며 “이란인들은 선박 억류 문제를 현 체제인 이란이슬람공화국의 문제라고 생각하지, 한국의 잘못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전했다. 이어 “선박 억류 사태와 관련한 한국인들의 분노를 충분히 이해한다”며 “절대다수의 이란인은 높은 경제성장과 민주화를 동시에 이룬 한국을 동경한다”고 말했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