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건설 지휘' 前청장 산단인근에 땅…경찰, 부동산 투기 전국 동시다발 압수수색

입력 2021-03-15 17:22   수정 2021-03-16 02:05

경찰이 시민단체가 고발하거나 정부가 수사 의뢰한 사건을 중심으로 압수수색을 하는 등 LH(한국토지주택공사) 임직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100명이 넘는 인원에 대한 내사와 수사를 하고 있는 데다 가족을 포함해 조사 대상자만 10만 명으로 추정돼 수사는 장기화할 전망이다.

정부합동 특별수사본부 등에 따르면 경기남부경찰청 경기북부경찰청 부산경찰청은 15일부터 부동산 투기 의혹 피의자 등을 상대로 동시에 압수수색을 했다.

경기남부청 부동산투기사범 특별수사대는 이날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흥시의회 A의원과 광명시 6급 공무원 B씨의 자택과 사무실 등 다섯 곳을 압수수색했다. 사법시험준비생모임은 이달 초 A의원 등을 경찰에 고발했다. A의원의 딸도 함께 고발돼 A의원 딸의 자택에서도 압수수색이 이뤄졌다. B씨는 지난해 7월 신도시 부지인 광명시 가학동 소재 임야를 본인과 가족 등 공동명의로 사들인 혐의를 받고 있다.

경기북부청 부동산투기사범 특별수사대는 포천시 간부 공무원 C씨의 주거지와 포천시청을 압수수색했다. 도시철도 연장사업 업무를 담당하던 C씨는 40억원을 대출해 철도 역사 예정지 인근 토지와 건물을 40억원에 매입, 투기 의혹을 받고 있다.

부산청 강력범죄수사대는 부산도시공사를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전직 공사 직원이 신도시 입찰을 담당하면서 시세차익을 노리고 자신이 직접 입찰한 혐의를 들여다보고 있다.

세종에서는 연서면 스마트 국가산업단지 예정지 투기 의혹을 받는 세종시 공무원 3명이 피의자로 전환돼 경찰 수사를 받게 됐다.

경찰은 지난 13일 경기 파주에서 숨진 채 발견된 LH 직원 D씨의 시신을 부검하고 있다. 경찰은 D씨의 휴대폰 등에 대한 디지털 포렌식 작업을 벌여 사인을 분석할 예정이다. 특수본은 이날부터 투기 의혹 정보 수집을 위한 신고센터 운영을 시작했다. 특수본 관계자는 “하루 만에 70건의 제보가 접수됐다”고 했다.

세종시 건설을 지휘했던 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도 세종시 산업단지 인근 토지를 매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전 행복청장 E씨는 가족과 함께 2017년 세종시 연서면 봉암리 대지와 건물을 구매했다. 신도시 건설을 담당하는 기관의 최고위직이었다는 점에서 이해충돌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김남영/안효주 기자 nykim@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