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서울시장 당선후 합당"…오세훈 "당장 입당부터"

입력 2021-03-16 14:19   수정 2021-03-16 14:23


서울시장 단일화 여론조사 직전 야권 두 후보간 막판 전략 싸움이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16일 '깜짝 승부수'를 던졌다. 그는 서울시장 당선후 국민의힘과 합당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윤석열 검찰총장과의 제3지대를 구성하지 않겠다"며 야권 대통합을 이루겠다는 말도 했다. 반면 오 후보는 "합당을 당장 추진하는 동시에 먼저 입당부터 하라"며 견제구를 날렸다.

안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장이 되어, 국민의당 당원동지들의 뜻을 얻은 뒤 국민의힘과 합당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저의 진정성을 왜곡해서 저와 저를 지지해주시는 국민의힘 지지층분들을 떼어놓으려는 이간계에 어떻게 대하는 것이 옳은지 생각했다"며 "단일화 성공해서 서울시장 이기면 야권 대통합을 안 할 것인가"라고 전했다.

안 후보는 "제가 약속드리는 야권 대통합의 진정성을 확인시켜드리기 위해 저는 야권단일 후보가 되어 국민의힘과 통합선거대책위를 만들어 야권 대통합의 실질적인 기반을 다지겠다"며 "야권구성원 전체를 통합의 용광로에 한데 모아 녹일 수 있는 중요한 첫 번째 과정이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런데도 제가 서울시장이 되면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함께 제3지대의 다른 길 갈 것이라는 이야기가 공개적으로 나오니 기가 찰 일"이라며 "이러한 가짜뉴스를 그동안 누군가는 끊임없이 물밑에서 퍼뜨리며 저를 괴롭혀 왔다"고 덧붙였다.

안 후보는 기자들과 만나서는 '만약 서울시장 단일 후보가 되지 않더라도 합당을 추진할것인가'라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하기도 했다.

안 후보가 심상치 않은 오 후보의 상승세에 맞서 보수 지지자들의 지지를 끌어오기 위한 전략적 판단을 했다는 평가다. 오 후보가 중도 공략으로 지지율을 끌어올리자, 중도 성향의 안 후보는 보수 공략으로 맞받아 치고 있다는 의미다.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는 안 후보의 기자회견 후 즉각 합당의 의지를 이날 당장 보여달라고 맞받아쳤다.

오 후보는 입장문을 내고 "늦었지만 환영한다"면서도 "하지만 왜 단일화 이후여야 하는가"라고 밝혔다

그는 "선거가 3주밖에 안 남았고 단일화의 약속은 3일밖에 안 남았다"며 "만약, 야권통합의 조건이 단일화라면 국민께 그 진정성을 의심받지 않겠는가"라고 했다.

이어 "합당의 시작은 바로 지금, 오늘부터 추진해달라. 단일화 이후로 미루고, 합당 추진하며 시간을 소모하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이 있다"며 "'선 입당 후 합당'이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