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추격 따돌릴 '신무기'…갤럭시 A52·72 베일 벗었다 [종합]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21-03-17 23:00   수정 2021-03-18 09:08

아이폰 추격 따돌릴 '신무기'…갤럭시 A52·72 베일 벗었다 [종합]


삼성전자가 17일 '언팩(신제품 공개)' 행사를 열고 보급형 스마트폰 '갤럭시A' 시리즈 신제품을 공개했다. 중국 화웨이와 LG전자가 스마트폰 시장에서 주춤하는 사이 프리미엄급에 준하는 스펙을 갖춘 보급형폰으로 소비자들을 사로잡겠다는 복안이다.

이날 오후 11시(한국시간) 삼성전자는 온라인을 통해 '삼성 갤럭시 어썸 언팩'을 열고 '갤럭시A52'·'갤럭시A52 5G'·'갤럭시A72' 등 보급형 스마트폰 갤럭시 A시리즈 신제품 3종을 선보였다. 삼성전자가 갤럭시A 시리즈 언팩 행사를 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동안은 갤럭시S 시리즈와 갤럭시노트 시리즈 등 프리미엄급 스마트폰에 대해서만 언팩 행사를 열었다.

삼성전자 스마트폰 사업 수장인 노태문 무선사업부장(사장)은 이날 "그동안 삼성은 최첨단 기술을 더 많은 소비자들이 즐길 수 있도록 혁신 기술의 대중화를 선도해왔다"며 "이번 갤럭시A 시리즈 신제품은 소비자들이 원하고 기대하는 최신 혁신과 강력한 기능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삼성의 의지를 보여주는 제품"이라고 말했다.
'손떨방'에 '3배 광학줌'까지…프리미엄폰 카메라에 필적
갤럭시 A52·A52 5G·A72는 보급형 제품임에도 준수한 카메라 스펙이 특징이다. 6400만화소 렌즈를 탑재한 후면 쿼드(4개) 카메라를 장착했고, 4K 동영상을 촬영한 후 캡쳐를 통해 800만 화소의 사진으로 저장할 수도 있다.

갤럭시 A52·A52 5G는 후면에 6400만화소 기본 카메라·12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500만 화소 심도 카메라·500만 화소 접사 카메라를 탑재했으며, 전면에는 3200만 화소 카메라를 장착했다.


갤럭시 A72는 후면에 6400만 화소 기본 카메라·12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3배 광학 줌 촬영을 지원하는 800만 화소의 망원 카메라·500만 화소 접사 카메라 등 쿼드 카메라를 탑재했다. 전면에는 3200만 화소 카메라를 적용했다. 특히 광학 3배 줌은 그간 갤럭시S 시리즈를 비롯해 플래그십(전략) 라인업에만 탑재됐던 기능이다.

세 모델은 모두 사진 촬영 시 사용자의 손떨림을 인식해 상쇄하고 보정해주는 '광학식 손떨림 방지(OIS)' 기능이 갤럭시A 시리즈 중 처음으로 추가됐다. 스마트폰 업계에선 OIS 지원을 프리미엄폰과 보급형폰을 구분하는 기준 중 하나로 평가해왔다.

또 △30개의 피사체와 배경을 자동을 인식해 최적화된 설정으로 촬영해주는 인공지능(AI) 기술 기반 '장면 최적화' △기본 카메라에서 바로 스냅챗의 다양한 가상현실(AR) 렌즈 효과를 활용해 사진이나 동영상을 만들 수 있는 '펀' 모드 △사용자와 닮은 3D 아바타를 통해 생생한 소통을 돕는 'AR 이모지' △나만의 감성을 담은 촬영이 가능한 '마이필터' 등도 지원한다.
120Hz 화면 주사율·800니트 밝기 지원…"A시리즈 중 처음"
세 모델은 모두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와 세련된 디자인을 갖췄다. 그러면서도 친환경 노력의 일환으로 불필요한 공간과 재료 사용을 최소화했으며, 펄프 몰드와 종이를 사용했다.

특히 갤럭시 A52와 A72는 각각 90헤르츠(Hz), '갤럭시 A52 5G'는 120Hz의 화면 주사율이 적용됐다. 갤럭시A 시리즈에서 60Hz를 초과하는 주사율을 갖춘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화면주사율은 초당 얼마나 많은 장면을 보여주는지를 나타내는 단위인데, 높은 주사율을 지원할수록 웹 페이지를 스크롤하거나 게임이나 동영상을 감상할 때 구동이 부드럽다.


세 모델은 역대 갤럭시 A시리즈 중 최대인 800니트(nit) 밝기를 지원해 햇빛이 강한 야외에서도 밝은 화면을 즐길 수 있다는 설명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세 모델은 글로벌 인증업체 'SGS'로부터 '아이 케어(Eye Care)' 인증을 받은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편안한 보는 경험을 제공한다"며 "스마트폰 사용 패턴에 따라 디스플레이의 색 온도를 자동으로 조정해주는 '편안하게 화면보기' 모드도 지원한다"고 말했다.

세 모델은 심플한 카메라 하우징과 은은한 빛을 내면서도 손가락 지문이 덜 묻는 '헤이즈' 마감으로 처리했다. 색상은 어썸 바이올렛· 블루·블랙·화이트 등 4가지다.
방수방진·돌비 애트모스 스테레오 스피커·대용량 배터리까지
삼성 독자 모바일 보안 플랫폼 '삼성 녹스'가 실시간으로 사용자의 개인 정보와 데이터를 보호하며, 생활방수 수준인 'IP67' 등급의 방수방진을 지원한다.

갤럭시 A52·A52 5G와 갤럭시 A72는 각각 4500밀리암페어시(mAh)와 5000mAh의 대용량 배터리를 채택했다. 최대 1테라바이트(TB) 용량을 지원하는 '마이크로SD 카드' 슬롯을 탑재했고, 스테레오 스피커와 입체적인 사운드 경험을 제공하는 돌비 애트모스를 갤럭시A 시리즈 중 최초로 지원한다.

갤럭시 생태계와의 연동도 한층 강화했다. 삼성전자의 사물인터넷(IoT) 애플리케이션(앱) '스마트싱스'를 통해 새로운 갤럭시A 시리즈부터 웨어러블, 태블릿, 노트PC, TV 등 다양한 기기를 연결하고 제어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위치 관리 액세서리인 '갤럭시 스마트태그'를 활용하면 갤럭시 기기 위치 확인 서비스 '스마트싱스 파인드'를 통해 반려동물 등 통신 기능이 없는 물체의 위치도 쉽고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이밖에 △새로 블루투스 연결을 하지 않아도 다른 스마트폰에 연결된 블루투스 스피커나 이어폰에서 나의 플레이리스트를 재생할 수는 '뮤직 셰어' △용량 제한 없이 주변 갤럭시 기기에 사진이나 동영상을 쉽고 빠르게 공유할 수 있는 '퀵 셰어' △록체인 기술 기반을 활용해 타인에게 공유한 콘텐츠를 누가, 언제까지 사용할 수 있는지도 설정할 수 있는 '프라이빗 쉐어' 등을 지원한다.

신제품은 이날 유럽을 시작으로 전 세계에 출시된다. 출시되는 제품 사양과 색상은 국가별로 다르다. 국내 출시 여부와 일정 역시 미정이다. 글로벌 제품 기준 엔트리(시작) 가격은 50만~60만원대로 예상된다.

배성수 한경닷컴 기자 baebae@hankyung.com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