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Z "최근 진행한 대규모 임상서 효과 79%…혈전 안나타나"

입력 2021-03-22 17:51   수정 2021-04-21 00:03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AZ)가 자사의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백신이 미국에서 진행한 임상 3상시험에서 79%의 효과가 나타났다고 발표했다고 AP통신 등 외신들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는 기존 대규모 임상에서 나타난 효과(70.4%)보다 높아진 것이다.

미국의 임상시험에는 3만2449명이 참여했는데, 이중 약 2만명은 백신을 접종하고 나머지는 위약(플라시보)을 투약해 비교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아스트라제네카는 보도자료를 통해 자사 백신이 코로나19 증상 발현을 예방하는데 79%의 효능을 보였고, 특히 입원이 필요한 중증으로의 진행을 막는 데에는 100%의 효과를 보였다고 밝혔다. 65세 이상 고령자에게서는 전체평균보다 소폭 더 높은 80%의 효과를 나타냈다.

백신은 고령자를 포함해 모든 연령대에서 효과를 보였다고 AZ 측은 덧붙였다.

특히 이번 미국 임상 시험에서 혈전 형성 위험을 증가시키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AFP 통신이 전했다.

의학계에서는 그동안 새 임상연구 결과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효과를 둘러싼 혼란을 종식할 수 있다는 기대를 갖고서 이번 임상시험 결과를 기다려왔다고 AP통신은 전했다.

아스트라제네카와 코로나19 백신을 공동개발한 영국 옥스퍼드대 역시 이날 미국, 칠레, 페루에서 전 연령대를 상대로 진행한 임상 3상 시험에서 AZ의 코로나19 백신이 안전하고 높은 효능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보건·감염병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우리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역시 이날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계획대로 지속할 것을 권고했다.

최은화 예방접종전문위원장(서울대 의대 교수)은 22일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코로나19의 범유행으로 인한 위험이 지속하는 국내 상황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지속해야 함을 권고한다"고 밝혔다.

최은화 위원장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임상시험과 실제 의료현장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중증 감염과 사망률을 감소시키는 효과적이고 안전한 백신"이라며 "예방접종을 통해 얻는 이득이 부작용의 위험보다 훨씬 크다"고 강조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역시 "코로나19 자체에서 혈액응고 장애가 생기는 것으로 돼 있다"면서 "백신 접종군에선 코로나19 감염이 줄고 그러면서 혈액응고 장애나 혈전증 같은 게 오히려 더 낮다는 것이 유럽의약품청(EMA)의 발표에 포함돼 있다"고 부연했다.

강경주 기자 qurasoh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