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운드리 시장 2025년 1000억弗로 '반도체 전략무기화' 핵심으로 부상

입력 2021-03-24 17:23   수정 2021-03-25 01:10

글로벌 반도체 패권 경쟁의 중심에는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가 있다. 반도체의 활용 범위가 넓어지면서 칩을 자체 설계하는 기업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파운드리를 통해 반도체 자급을 이루지 못하면 국가 안보까지 위협받게 되면서 각국이 사활을 걸고 있다.

24일 외신에 따르면 팻 겔싱어 인텔 최고경영자(CEO)는 파운드리 진출을 선언하면서 2025년에 시장 규모가 1000억달러(약 113조원)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최근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등 정보기술(IT) 기업도 자체 칩 개발에 뛰어들면서 파운드리산업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애플은 지난 10일 독일 뮌헨 연구개발(R&D)센터에 10억유로(약 1조3500억원)를 투자해 반도체 설계·개발의 거점으로 키우겠다고 발표했다. 마이크로소프트(MS)도 인텔에 의존해온 서버와 PC용 중앙처리장치(CPU)를 자체 설계하겠다고 밝혔다.

과거 반도체산업은 IDM(종합반도체기업)이 주름잡았다. 전자 플랫폼이 PC 위주였기 때문에 CPU를 중심으로 반도체 설계와 생산을 모두 내재화한 기업으로 생태계가 짜였지만 최근에는 팹리스, 파운드리, 후공정 등으로 분업화하고 있다.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빅데이터 기술의 등장으로 반도체의 쓰임새가 비약적으로 늘어나면서다. 전문가들은 “반도체 활용도가 늘면서 파운드리 수요도 갈수록 커지고 있다”며 “파운드리 시장이 수요에서 공급 중심으로 ‘갑을’이 바뀌고 있다”고 말했다.

각국이 반도체 확보에 사활을 거는 데는 안보 이슈가 맞물려 있다. 반도체가 첨단무기를 가동하는 데 필수 부품이 되면서 ‘전략자산’이 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차세대 전투기 기술의 핵심인 능동 전자주사식 위상 배열(AESA) 레이더가 대표 사례다. 적군의 레이더에 아군 비행물체가 감지되지 않으면서도 숨어 있는 적군을 찾아내는 데 이 기술이 활용된다. 여기에 쓰이는 반도체 소자를 먼저 개발한 미국은 우방국에도 기술이전을 꺼린다. 한국도 AESA 레이더를 장착한 KF-X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기술 이전을 받으려 했지만 미국 정부가 승인하지 않아 자체 설계했다. 양지원 한국국방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자율주행군용차, 최첨단 드론 등 미래 병기에 모두 반도체가 사용된다”며 “반도체는 ‘산업의 쌀’인 동시에 ‘국가안보의 쌀’”이라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미국뿐 아니라 유럽 등에서도 반도체를 자국 내에서 제조하려는 움직임이 고조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송재용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는 “유럽은 10% 미만인 반도체 역내 생산 비중을 30%까지 높이겠다는 방침”이라며 “앞으로 국가 차원에서 파운드리산업에 투자하거나 해외 공장을 유치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수빈 기자 lsb@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