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혜의 자연 품은 안산시…'김홍도 콘텐츠' 접목시켜 문화관광 1번지 만들 것"

입력 2021-03-25 14:58   수정 2021-03-25 15:00

“안산시는 국내 제조업 1번지인 반월·시화 국가산업단지와 함께 대부도로 대표되는 국내 최고 생태관광지를 품고 있습니다. 조선시대 최고 화가로 평가받는 단원 김홍도의 고향이기도 합니다. 김홍도의 콘텐츠를 개발해 첨단산업과 관광이 함께하는 ‘살기 좋은 안산시’을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윤화섭 안산시장(사진)은 25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를 통해 “첨단산업과 관광이 어우러진 안산시를 조성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관광도시 안산을 짧게 설명한다면.

“대부도는 △2015년 환경부로부터 대한민국 생태관광지역 대부도·대송습지 지정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 연속 해양관광도시 부문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대상 수상 △2018년 경기 유일 ‘대부도 갯벌’ 람사르 습지 등록 △2019년 올해의 관광도시 선정(문화체육관광부) 등 생태도시의 위상을 꾸준히 높이고 있는 곳이다. 수도권 유일 자연관광지 대부도를 품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천혜의 관광자원을 가진 안산시를 수도권은 물론 전국 대표 관광지로 육성해 나가도록 하겠다.”

▷올해 안산 방문의 해를 맞아 김홍도를 전면에 내세웠는데 그 이유는.

“김홍도의 고향은 안산시 성포동이다. 미술과 관련한 최적의 콘텐츠를 보유했다고 생각한다. 최적의 콘텐츠에 부합하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지난 1월 1일 조직개편을 통해 ‘김홍도팀’을 신설했다. 이는 김홍도를 주제로 한 문화·관광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다. 올해 안산의 대표관광지 가운데 한 곳인 노적봉폭포 일원에 장미원, 김홍도다리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설치해 김홍도의 삶과 예술세계를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조성해 오는 10월 열리는 김홍도축제와 연계해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김홍도의 작품도 여럿 소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1991년 단원의 도시로 명명된 이후 안산시는 김홍도 작품 7점을 구입해 소장하고 있다. 소장 작품은 ‘사슴과 동자’(2009년) ‘화조도’(2016년) ‘임수간운도’(2018년) ‘대관령’(2018년) ‘신광사 가는 길’(2019년) ‘여동빈도’(2020년) ‘공원춘효도’(2020년) 등이다. 안산시는 김홍도 진품 외에도 단원의 스승으로 알려진 강세황, 허필, 최북, 심사정, 김홍도의 아들 김양기의 작품으로 모두 23점의 진본을 소장하고 있다.”

▷경기서부권문화관광협의회 회장을 맡고 있는데 협의회를 간단하게 소개한다면.

“안산시를 비롯해 부천 화성 평택 시흥 김포 광명 등 7개 도시가 참여하고 있는 경기서부권문화관광협의회는 경기 서부권역의 관광 발전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2019년 5월 출범한 협의체다. 지난해 코로나19 사태에도 협의체는 7개 시 둘레길 특화 및 각 도시 주요 관광지를 소개하는 영상 콘텐츠로 홍보 활동을 펼쳤다. 올해는 ‘경기서부7길 스탬프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공동 관광마케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또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서울과 7개 도시를 잇는 투어버스도 운영한다. 경기 서부권역의 관광지에 흠뻑 빠질 수 있는 기반을 철저히 구축하고 홍보전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안산=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