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정식 나선 박영선…"MB 시즌2 안돼" "민주화 후퇴 막아야" [종합]

입력 2021-03-25 15:47   수정 2021-03-25 16:20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사진)가 25일 서울 구로구 구로디지털단지 지플러스 타워 앞에서 유세 출정식을 열고 13일간의 선거운동에 돌입했다.

구로구는 박영선 후보의 국회의원 시절 지역구다. 박영선 후보는 17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비례대표로 입성한 뒤 18대부터 20대까지 구로을에서 3선을 했다.

이날 박영선 후보의 출정식에는 민주당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과 당내 경선 상대였던 우상호 의원, 단일화 파트너였던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 등이 참석해 힘을 보탰다.
"민주주의 후퇴하게 둘 수 없어…온몸 바칠 것"
정오 경 시민들 환호 속에 입장한 박영선 후보는 "저의 정치적 고향, 저를 키워준 구로에서 발대식을 하게 됐다. 처음 구로에 출마할 당시가 2008년, 이명박 전 대통령 당선 직후였다"면서 "당시 지지율에 뒤지고 있었지만 BBK의 진실을 외치던 저를 선택해주셨다. 주민 여러분이 없었다면 13년 만에 진실이 밝혀지지 않았을 것"이라고 입을 열었다.

그는 "정의와 진실을 위해 달리는 길이 쉽지 않았지만 결국 BBK의 진실을 밝혔다. 그런 민주당"이라면서 "어떠한 어려움도 피하지 않았기에 '질주 영선'이란 별명도 생겼다. 이제 그 신념과 서울시민을 위해 축적했던 경험 모두를 온몸 다 바쳐서 헌신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영선"을 외치는 환호 뒤 그는 "이번 선거는 투기의 반복되는 역사, 공직자 비리로 반복되는 역사 절연하고, 관행을 끊어내는 선거"라고 규정한 뒤 "시민들도 분노하고 있다. 저에게 모든 화를 내시라. 다 받아들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명박 시즌2는 용납할 수 없다. 피, 땀, 눈물로 이루어 온 민주주의와 경제 민주화를 후퇴하게 둘 수는 없지 않은가"라면서 "이번 선거는 개혁과 공정을 바라는 일 잘하는 새 시장이냐, 거짓말하는 실패한 시장이냐를 가를 선거다. 서울의 미래 100년 좌표를 찍는, 서울을 디지털 경제 수도로, 세계 표준 도시로 발전시켜야 하는 선거"라고 했다.

이어 "서울시민 여러분께서 부동산 문제 때문에 응어리져 있고 화도 많이 나 계신다. 서울시민의 화를 다 풀어드리겠다"면서 "제가 받았던 시민의 사랑, 축적했던 경험, 추진력 모든 것을 바쳐서 서울을 시민들 가슴이 따뜻해지는 봄날과 같은 서울로 만들도록 하겠다"고 역설했다.

그는 "지난 10년간 서울만 바라보고 몰입한, 앞으로 열일(열심히 일)하는 후보다. 열일하는 후보인가, 딴 일 할 후보인가를 결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박영선 후보는 출정식에서 '박영선의 서울선언1'을 발표하기도 했다.

그는 "박영선의 서울 선언 첫 번째를 말씀드리겠다. 먼저 고3 수험생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기를 앞당기겠다"면서 "학습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3분기 접종 대상자 중 고3 접종 시기를 앞당겨, 여름 방학에 접종이 시작되도록 정부 당국에 제안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오세훈, 文정권 심판한다? 서울시장이 할 일 아냐"
이낙연 위원장은 정권 심판론을 들고나온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를 겨냥한 발언을 이어갔다.

그는 "정권 심판은 임기 1년짜리 서울시장이 할 일은 아니다"라면서 "오세훈 후보가 정권을 심판하겠다는 것은 정부와 싸움만 하면서 1년을 보내겠다는 것이다. 일만 해도 모자랄 판에 서울시를 어떻게 만들겠단 것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낙연 위원장은 ""이번 선거 후보 잘 골라야 한다. 어떤 사람(오세훈 후보 지칭)은 자신이 서울시장을 하던 때로 돌려놓겠다고 한다"면서 "어찌 서울시를 앞으로가 아닌 10년 전 이명박 대통령 시절로 돌려놓겠단 말인가"라고 꼬집었다.

이어 "앞으로가 좋은지 뒤가 좋은지 서울시민이 선택해주길 바란다. 이와 함께 지도자는 흠이 없어야 한다"면서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다. 박영선이 시장이 되어야 공직사회 맑아지고, 투명해진다. 결론은 박영선"이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박영선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자영업자 매출 피해 보전 등을 맡았던 중기부 장관이었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정부를 설득해 지원을 받을 사람"이라면서 "박영선은 서울시민께 이익"이라고 역설했다.


이낙연 위원장은 "박영선은 미래에 대한 상상력과 구상, 전략 등이 굉장히 많은 사람이다. 하도 제가 알 수 없는 주문을 많이 하는데 이분의 구상은 결코 헛되지 않았다"고 거듭 역설했다.

우상호 의원은 "저는 누구보다 서울시장 후보가 되고 싶었지만, 결과를 보니 여러분의 선택이 옳았던 것 같다"며 "저보다 더 훌륭한 후보를 선택한 여러분을 존중하며 제 선거보다 더 열심히 뛰어서 반드시 박영선 후보를 시장으로 만들 것이라 약속드린다. 이것이 민주당의 정신이고 전통"이라고 피력했다.

조정훈 의원 또한 "요즘 여러분의 삶 짜증 나고 분노하지 않나. 그런 힘든 마음을 과연 누가 풀어줄 수 있을까 질문드린다"면서 "10년 전을 다시 소환한다고 문제가 풀리지 않을 것이라 본다. 박영선 후보는 미래가 어떻게 바뀌는지 아는 시장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힘을 모으겠다"고 역설했다.

김수현 한경닷컴 기자 ksoohyu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