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춘호 빈소서 농심·롯데家 화해 무드…신영자 조문·신동빈 조화

입력 2021-03-28 17:33   수정 2021-03-28 19:49


농심 창업주 율촌(栗村) 신춘호 회장의 장례 이틀째인 28일 식품업계의 큰 별인 고인을 추모하기 위한 조문행렬이 이어졌다. 특히 범롯데가(家) 구성원의 발길이 이어지면서 농심가와 롯데가의 화해 분위기가 조성됐다는 게 재계의 평가다.

신 회장의 영정사진 옆에는 생전 갈등으로 의절한 고(故) 신격호 롯데그룹 명예회장의 아들인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보낸 조화가 자리를 이틀째 지켰다. 또한 롯데가 장녀 신영자 전 롯데복지재단 이사장과 송용덕 롯데지주 부회장이 빈소를 찾아 고인을 추도했다. 농심과 롯데그룹의 2세 경영이 본격화되면서 반세기 넘게 이어진 갈등의 골이 메워지는 수순이다.
'日 체류' 신동빈·신동주 조화…신영자·송용덕 조문
28일 서울 연건동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빈소에는 고인을 기리려는 범롯데가 구성원의 발걸음이 이어졌다. 이에 농심가와 롯데가가 창업주 간 갈등을 넘어 두 기업집단 간 화해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신 회장은 롯데그룹 창업주인 고(故) 신격호 롯데그룹 명예회장의 둘째 동생이나 두 사람은 생전 갈등의 골이 깊었다.

이날 빈소는 신 회장의 장남인 신동원 농심그룹 부회장과 신현주 농심기획 부회장, 신동윤 율촌화학 부회장, 신동익 메가마트 부회장과 함께 차녀인 신윤경 씨, 사위인 서경배 아모레퍼시픽그룹 회장 등 가족이 지켰다.

농심에 따르면 전날에는 신 회장의 동생인 신준호 푸르밀 회장이 빈소를 찾았다. 같은날 신격호 명예회장의 장녀 신영자 전 롯데복지재단 이사장이 빈소를 방문해 '범롯데가' 큰별의 마지막 가는 길에 조의를 표했다.

또한 고인의 동생인 신정숙 씨가 이날 빈소를 찾았다. 그는 오후 3시30분께 빈소를 방문, 신동원 부회장에게 격려의 말을 전했다. 신 회장의 형제 중에는 두 사람 외에도 신선호 일본 산사스식품 사장, 신정희 동화면세점 부회장, 신경애 씨, 신경숙 씨 등이 있다.

앞서 이날 오전에는 송용덕 롯데지주 부회장이 빈소를 찾아 고인의 넋을 기렸다. 송 부회장은 일본에 체류 중인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을 대신해 조문을 온 것으로 보인다. 전날에는 황각규 전 롯데지주 부회장도 빈소를 방문했다.

특히 신 회장의 영정사진 옆에는 지난해 별세한 신격호 명예회장의 아들인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보낸 조화가 놓여 시선을 끌었다. 신동빈 회장과 신동주 회장은 현재 일본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 직접 빈소를 찾을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보인다. 귀국을 하더라도 자가격리 기간을 고려하면 장례 일정 참석이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조문 일정 등이 아직 정해진 게 없다"고 말했다.

신 회장은 1960년대 초 일본에서 활동하던 신격호 회장을 대신해 국내 롯데 사업을 운영했다. 그러나 라면 사업 추진을 놓고 갈등을 빚어 신 회장이 독립한 후 형제는 공식적인 교류가 없는 상태가 이어졌다. 두 사람은 1년여 간격을 두고 세상을 떴다. 지난해 1월 신격호 명예회장의 빈소에 신 회장은 방문하지 않았고, 신동원 부회장이 빈소를 지켰다.
최태원·정몽규·박정원 조문…이재용·정의선 조화
재계 안팎에서 고인을 애도하기 위한 발걸음과 조화도 이어졌다.

이날 입관식이 끝난 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명의의 근조 화환이 도착했다. 이재용 부회장은 현재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된 상태임에도 근조 화환을 전했고, 해당 화환은 빈소 입구 바깥 바로 앞에 놓였다.

앞서 최태원 SK그룹 회장·김승연 한화그룹 회장·허창수 GS 명예회장,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함영준 오뚜기 회장, 최은석 CJ제일제당 대표 등이 조화를 보냈다. 신 회장이 불교 신자였던 만큼 불교계에서 보낸 조화도 눈에 띄었다.

이날 재계에선 정몽규 HDC그룹 회장,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 등이 빈소를 찾았다. 신 회장의 사위인 서경배 아모레퍼시픽그룹 회장은 박 회장의 팔을 잡고 살뜰히 챙기며 엘리베이터 앞까지 배웅했다.

최태원 회장은 전날 저녁 9시께 조문해 약 30분간 머무르기도 했다. 같은날 최은영 유수홀딩스 회장(전 한진해운 회장), 김윤 삼양홀딩스 회장 등이 빈소를 찾아 유족을 위로했다.

한국경영자총연합(경총)도 신 회장을 추모했다. 경총은 "식품산업 발전과 글로벌 시장의 K푸드 열풍을 견인했다"며 "'이농심행 무불성사'란 경영철학은 기업의 정도경영과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을 일깨워줬으며, 지금까지도 많은 기업인들에게 큰 울림을 주고 있다"고 밝혔다. 경총은 "신 회장이 전한 기업가정신과 경영철학, 국가 경제발전을 위한 헌신을 이어받아 지금의 경제위기 극복과 경제 활력 회복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공식 조문 시작 시각(오전 10시) 전인 오전 9시 20분께에는 국수인 조훈현 9단이 빈소를 방문했다. 조 9단의 조문은 바둑 관련 행사에 신 회장이 기여한 인연 때문으로 풀이된다. 조 9단은 지난 1월 농심신라면배 세계바둑최강전 특별이벤트에 참가해 우승하는 등 농심이 지원한 바둑대회와 인연이 있다.

새우깡 방송 광고용 노래(CM송)를 부른 가수 윤형주 씨도 다녀갔다. 윤 씨는 새우깡 출시 17년째를 맞은 1988년 새우깡 CM송을 직접 작곡하고 부른 인연이 있다.

이날 오후 12시30분께부터 오후 2시까지 입관식이 진행됐다. 입관식에는 서경배 회장의 장녀인 서민정 씨도 참석했다.

신 회장은 자본금 500만원으로 농심을 창업해 매출 2조6000억원의 K푸드 대표기업으로 키워냈다. "한국인에게 사랑받는 라면은 우리 손으로 만들어야 한다"며 농심을 세운 신 회장은 '신라면', '짜파게티'를 비롯해 '새우깡' 등 국민의 사랑을 받는 제품을 탄생시켰다.

한편 신 회장은 지난 27일 오전 3시38분 향년 92세로 별세했다. 농심은 창업주인 고인을 기리기 위해 4일간 농심그룹 회사장으로 장례를 치른다. 발인은 오는 30일 오전 5시이고 장지는 경남 밀양 선영이다.

이미경/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