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글로벌 건설경기 호황 효과…랠리 시작한 '두산 3총사'

입력 2021-03-29 16:25   수정 2021-03-29 16:34


두산그룹이 처음부터 ‘중공업 명가’로 불린 것은 아니었다. 소비재 기업이었던 두산은 외환위기 직전인 1990년대 OB맥주, 처음처럼, 코카콜라(판매권)을 매각했다. 이후 한국중공업(두산중공업)과 대우종합기계(두산인프라코어)를 인수하며 중공업으로 재편했다.

전환은 성공적이었다. 2000년대 중동 플랜트 시장 초호황과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글로벌 경기부양으로 세계 500대 기업(2011년)에 오르기도 했다. 2012년초 두산중공업 주가는 현재보다 5배 높은 6만원, 두산인프라코어는 3배높은 3만원대에 거래됐다.

영광은 길지 않았다. 두산건설에 대한 무리한지원, 무리한 인수합병(M&A), 탈석탄·탈원전으로 인한 플랜트 수주 감소로 내리막길을 걸었다. 급기야 계열사들은 물론 동대문 두산타워까지 팔아야할 정도로 회사가 어려워졌다.

하지만 최근 분위기가 바뀌고 있다. 글로벌 건설경기 호황, 분할·합병 효과, 신재생에너지 업체로의 전환에 힘입어 주가가 회복하고 있다. 두산 핵심 계열사로 불리는 두산중공업, 두산인프라코어, 두산밥캡의 랠리가 신호탄이란 분석이다.
한달간 20~40% 급등
29일 두산인프라코어는 9.76% 오른 1만1250원에 마감했다. 이달에만 40% 이상 올랐다. 두산인프라코어 자회사이자 소형 굴삭기 업체인 두산밥캣은 한달간 29% 상승했다. 이날 상승률도 6.45%에 달했다. 두산중공업도 4.33%오른 1만3250원에 거래를 마쳤다.

세 업체가 급등한 이유는 개별 호재와 업황 회복이 겹친 결과다. 조 바이든 행정부가 인프라 투자를 기존 2조달러 수준에서 3조달러로 확대한 점이 훈풍이 됐다. 동시에 두산인프라코어의 분할합병에 따른 주가 상승 가능성이 호재로 작용했다.
목표주가 잇단 상향
증권사들은 최근 두산인프라코어 목표가를 잇달아 높여 잡았다. 평균 목표가는 1만380원이지만 1만3000원까지 오를 것이라고 전망한 증권사도 많았다.

두산그룹은 지난 19일 두산인프라코어를 투자부문(신설법인)과 사업부문(존속법인)으로 분할해, 사업부문을 현대중공업그룹에 매각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투자부문과 사업부문의 분할비율은 0.6985대 0.31.04다. 분할된 투자부문은 두산중공업과 합병한다.

투자부문에는 두산밥캣 지분 51.05%가 포함된다. 손자회사였던 두산밥캣이 두산중공업 자회사로 들어간다. 사업부문은 순수 건설장비 회사로서 현대중공업그룹에 편입된다. 두산인프라코어 주주들은 영업부문 주식과 함께 두산중공업 0.47주를 추가로 지급받는다.

기존 주주 입장에서 두산중공업과 두산인프라코어 주식을 모두 소유하게 되는 점이 호재로 꼽힌다. 사업 회사의 경우 현대중공업그룹 편입 이후 주가 재평가도 기대되고 있다. 하이투자증권은 현재 5배 수준인 주가수익비율(PER)이 12배 수준까지 확대될 수 있다고 예상했다.

특히 반대매수 청구권을 요구할 수 있다는 점을 투자자들은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한영수 삼성증권 연구원은 “반대매수 청구권이 쏟아지면 분할 자체가 무산될 수 있기 때문에 회사 입장에서 주가를 부양할 수밖에 없다는 인식이 형성됐다”고 했다.
밥캣, 美인프라 직접수혜
두산중공업은 매각대금 8500억원이 들어오면서 재무구조가 개선된다. 특히 알짜계열사인 두산밥캣의 지분을 직접보유하게 되면서 지분가치가 부각될 전망이다. 배당수익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두산밥캣은 배당성향이 40~50%로 높은 편이다.
두산밥캣은 조 바이든 행정부의 3조달러 인프라투자를 직접적으로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두산밥캣은 미국 매출 비중이 70%에 달한다. 세계 소형 건설장비 1위인 두산밥캣은 지난 2007년 두산그룹이 밥캣을 5조원에 인수하면서 탄생했다.

인프라 투자에 힘입어 실적도 증가할 전망이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두산밥캣의 올해 영업이익은 4644억원으로 작년 대비 17.9%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에는 영업이익이 5120억원으로 확대되며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두산중공업의 플랫트 부문이 회복할 수 있다는 기대도 나오고 있다. 27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유럽연합(EU)은 내부 보고서에서 원자력을 그린 에너지로 간주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사양산업으로 간주됐던 원자력 사업의 가치가 부각될 수 있는 것이다.

두산중공업은 풍력, 수소 등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 두산중공업은 창원 본사에 풍력2공장을 준공하는 등 사업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박의명 기자 uimyu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