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재건축 허가를 1주일만에 다?" vs 吳 "朴공약 실행에 연간 15조 들어"

입력 2021-03-30 01:25   수정 2021-03-30 01:27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가 29일 첫 TV 토론회에서 맞붙었다. 두 후보는 서로가 내건 부동산·재난지원금 등 공약의 현실성과 실효성을 놓고 팽팽한 설전을 벌였다. 박 후보는 오 후보의 서울 내곡동 땅 문제를 집중적으로 캐물었지만 오 후보는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내곡동 땅 물고 늘어진 박영선
박 후보는 이날 MBC ‘100분 토론’에서 오 후보를 향해 “인터뷰에서 1주일 만에 재건축·재개발을 허가하겠다고 했는데 허가를 서울시장이 다 하느냐”고 포문을 열었다. 오 후보가 “시의회와 협의해야 한다”고 답하자 박 후보는 “입안하고 순서를 밟아야 한다. 오 후보는 늘 성급하다”고 날을 세웠다.

박 후보는 또 내곡동 땅과 관련, 오 후보를 향해 “대가로 36억5000만원을 보상받았는데 추가로 받은 게 있느냐”고 물었다. 오 후보가 “장인·장모가 받아서 모른다”고 답하자 박 후보는 “또 말을 바꿨다”고 공격했다. 오 후보는 이에 “처갓집 재산을 제가 어떻게 아느냐”고 항변했다. 그는 “이 사건의 초점은 조상에게서 물려받은 땅이었다는 것”이라며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태처럼 보상받으려고 땅을 산 게 아니다”고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오 후보는 박 후보의 ‘1인당 재난지원금 10만원 지급’ 공약과 관련해 “1조원이 소요되는데 재원을 마련할 자신이 있느냐”고 물었다. 박 후보는 “서울시에 결산잉여금 1조3500억원이 남게 된다”며 “그중 1조원을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소비 진작을 통한 경제살리기 돈으로 쓸 것”이라고 답했다. 오 후보는 “박 후보 공약은 대표적인 것 10개만 뽑아도 ‘반값 아파트’ 6조원 등 연간 15조원이 들어간다”고 지적했다.
재난지원금 점검 나선 朴
박 후보는 TV 토론에 앞서 서울 길음동 삼부아파트 상가를 방문해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매출 감소 등 상인들의 어려움을 들었다. 이날 지급이 시작된 소상공인 대상 재난지원금 안내문자 수신 여부를 확인하면서 지원금 신청도 독려했다. 박 후보는 “4차 재난지원금이 전달되면 소상공인들이 보릿고개를 넘길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제가 시장이 되면 재난지원금에 더해 위로금 10만원을 서울시민에게 디지털화폐로 지급해 소비 진작 효과를 일으키겠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는 이날 유세에서 중소기업 장기 재직 근로자를 위한 주택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길음역사거리에서 진행한 선거 유세에서 “현재 주택 특별공급 중 기관 추천 유형으로 배정되는 중소기업 근로자 물량 2%를 5%로 확대하겠다”며 “제도가 잘 정착되면 10%까지 늘릴 것”이라고 말했다.

여론조사에서 열세인 상황을 뒤집어야 하는 민주당은 오 후보의 ‘내곡동 셀프보상’ 특혜 의혹을 연일 강조하고 있다. 김태년 민주당 대표 직무대행은 이날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오 후보의 거짓말 스무고개가 바닥나고 있다. 2005년 6월 내곡동 땅 측량 당시 국토정보공사 측량팀장이 오 후보가 현장에 있었다고 증언했다”고 공세를 펼쳤다.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은 “온 국민이 부동산에 분노하는 마당에 시장이 된다는 분이 해명되지 못하는 부동산 의혹을 안고 있다는 것은 엄정한 심판을 할 수밖에 없는 문제”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이 최근 LH 사태 등으로 돌아선 민심을 되돌리기 위해 오 후보의 부동산 특혜 의혹에 화력을 쏟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吳, 유세 나서지 않고 TV 토론 준비
오 후보는 내곡동 의혹을 적극 반박하는 동시에 부동산 정책 실패를 고리로 한 정권심판론을 부각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는 이날 라디오에서 내곡동 땅 측량에 자신이 참여했다는 민주당 주장에 대해 “국토정보공사에 정보공개를 청구했다”며 “서류가 제일 정확하다. 서류가 나오면 그것으로 해명이 끝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측량하는 곳에 제가 있었다 없었다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본질은 제가 LH 사태처럼 정보를 얻은 뒤 영향력을 행사해 재산상 이익을 취했느냐 여부”라며 “(민주당은) 해명 과정에서 했던 이야기 중 다른 것이 나타나면 저를 거짓말쟁이로 몰고 싶어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본격적으로 ‘집토끼’를 결집시키며 표 단속 절차에 들어갔다. 이번 선거에서 ‘정권심판론’이 부각되며 2030세대가 오 후보를 지지하는 경향이 나타나자 사전투표를 독려하면서 투표율을 끌어올린다는 전략을 세웠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선대위 회의에서 “사전투표도 본투표와 마찬가지(로 중요하다)”라며 “유권자가 적극적으로 투표에 참여해 정권심판에 앞장서줄 것을 간곡히 호소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 원내대표 등 회의 참석자들은 투표 참여를 독려하는 의미에서 ‘2번에 사전투표’ ‘투표하면 바뀝니다’ 등의 문구가 적힌 마스크를 착용하기도 했다.

이날 오 후보는 TV 토론 준비로 현장 유세에 나서지 않았다. 대신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국민의힘 지도부와 함께 서울 여의도에서 유세를 했다. 안 대표는 “이번 정권을 잘 표현하는 단어 두 가지는 바로 무능과 위선”이라며 “심판하려면 기호 2번 오세훈 후보를 찍어주셔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