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처가 초토화 상태"…'내곡동 의혹' 적극 반박 [종합]

입력 2021-03-31 13:33   수정 2021-03-31 13:42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사진)는 연일 쏟아지고 있는 처가의 내곡동 땅 특혜 의혹과 관련해 31일 "시장 시절에 제 마음속에 내곡동 땅이 자리하고 있지 않았다"며 재차 해명에 나섰다.

오세훈 후보는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 초청 토론회에 나서 약 40여 분이 넘는 시간 동안 내곡동 땅 특혜 의혹과 관련한 발언을 이같이 이어갔다.

본격적인 질의응답에 앞서서는 기조연설을 통해 "서울을 도시경쟁력 세계 1위 도시로 반드시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그물망 복지' 시즌2 △안심소득 △소상공인 위한 4무(無) 대출 △여행(女幸·여성 행복) 프로젝트 시즌2 △36만 호 신규주택 공급 등을 주요 공약으로 내걸었다.

"대부분 남성처럼 처가에 묻기도 민망한 부분"
"최초 해명이 상식적이지 않았다"는 지적에는 "그렇게 지적하니 반성하게 된다"며 "빠른 해명을 위해 10년 전 썼던 해명을 그대로 썼었다"고 전했다. 이어 "'존재조차 몰랐다'는 표현이 빌미가 된 것 같다"며 "(처가의 땅이) 제 의식 속에 없었다. 이렇게 정확하게 표현했으면 참 좋았을 뻔했다는 생각이 든다"고 덧붙였다.

해명의 구체적인 사실관계가 조금씩 바뀌면서 논란을 키웠다는 비판에는 "그게 거짓말은 아니지 않은가"라며 "존재 자체도 의식 못 했다는 것을 존재도 몰랐다고 표현한 게 그렇게 큰 죄가 되는가"라고 반문했다.


측량 현장에 있었던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측량은) 16년 전 일"이라며 "기억력 앞에서 겸손해야 한다는 사실은 알고 있는 사람이라는 표현"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처가는 현재) 패닉 상태, 거의 초토화 상태"라며 "지은 죄도 없으면서 서로 미안해한다. 이런 모습이 온 집안을 힘들게 한다"고 토로했다.

오세훈 후보는 "대부분 남성이 그렇듯이 (처가에) 물어보기도 민망한 부분""라며 "당시 시가보다 1원이라도 더 받았다면 시장이 영향력을 끼쳤다고 오해할 소지가 있다. 중요한 것은 시가보다 낮게 보상받았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철수와 함께 공동운영으로 새정치 실현"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약속한 서울시 공동운영에 대해서는 "공동운영은 철학을 같이하고 정책을 같이하면 자연스럽게 이뤄질 수 있는 시정 운영 형태"라며 "독일 연립정부도 매우 성공적인 형태"라고 말했다.

오세훈 후보는 또 "(제가 서울시장이 된다면) 안철수 대표와 함께 새정치를 보여드리겠다"며 "아마 놀랄 거다. 서울시를 어떻게 하는지 보여드리겠다"고 장담했다.


그는 "저와 안철수 대표가 두 손을 굳게 잡고 약속한 게 있다. 우리 둘 다 새정치의 대명사였다"며 "우리가 진짜 이제 새정치를 해야 될 세대가 된 것 같다. 새정치 한번 보여드리자. 아마 놀랄 것"이라고 했다.

오세훈 후보는 "결코 자리 나눠 먹기 수준의 공동운영이 아니다. 철학과 원칙을 함께하고 정책을 공유하고 조율하면서 정기적으로 만나 서울시 경영을 논의하는 것도 보시게 될 것"이라며 "'아 이게 연립정부고 이런 게 상생의 협의 정치구나' 하는 걸 시민 여러분들이 보고 동의할 수 있는 형태로 서울시를 운영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공급 확신만 있다면 부동산 폭등 대참사 없어"
오세훈 후보는 현 정부의 공급 억제 정책을 비판하며 "지속적으로 물량이 공급된다는 확신만 있다면 부동산값 폭등 대참사는 막을 수 있었다"며 "이렇게 폭등을 하면 자산 격차가 더 커지면서 양극화가 심화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집값이 폭등하면 결국엔 서민들의 가처분소득을 줄이게 된다. 시중에 돈의 흐름이 느려지고 통화량이 적어진다"며 "불경기의 가장 큰 원인이 된다"고 꼬집었다.


이어 "약간 오르는 것을 감수하면서 행정력을 동원해 누르면서 주택을 공급하는 게 노하우"라며 "이 정부는 쉬운 길을 택했다. 무조건 재건축·재개발 억제를 했다"고 덧붙였다.

오세훈 후보는 "이 정부도 공급해야 하는 것을 안다. 3기 신도시는 해법이 아니다"라면서 "서울에 부족한데 주변에 위성도시를 만든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주택 공급을 하려면 서울에 규제를 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