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김태년 읍소 맞서 '여당 심판' 호소한 김종인 [종합]

입력 2021-04-02 10:30   수정 2021-04-02 10:32


더불어민주당이 연일 읍소 전략을 내세우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는 가운데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사진)은 2일 '심판론'을 전면에 꺼내 들며 맞대응에 나섰다.

김종인 위원장은 사전투표가 시작된 이날 국회에서 "이번 선거는 민주당 출신 서울?부산시장의 추악한 권력형 성범죄를 심판하는 선거"라며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했다.
"추악한 권력형 성범죄 심판해달라"
앞서 민주당에서는 이낙연 상임선거대책위원장과 김태년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연이어 대국민 메시지를 내며 고개를 숙인 바 있다.

민주당에서 읍소 전략을 펼쳤다면 김종인 위원장은 정부여당을 심판해달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모두가 힘든 지금, 혈세 824억원이 들어가는 재보궐선거 왜 실시되는가"라며 "이 정권이 아무리 감추려고 해도 우리 국민 모두는 너무나 잘 알고 있다"고 운을 뗐다.


이어 "이번 선거는 지난 4년간 문재인 정부의 참담한 실정을 심판하고 정권교체의 서막을 알리는 선거"라며 "문재인 정권 4년 국민의 삶, 국가의 미래, 법치와 민주주의 단 하나라도 나아진 것이 있는가"라고 되물었다.

그는 "이 정권이 할 줄 아는 것은 빚을 내어 살포하는 것이었다. 갈 곳 잃은 자금은 부동산과 주식으로 흘러갔다"며 "25번의 부동산 정책은 실패할 수밖에 없었다"고 꼬집었다.
윤석열 사전투표 두곤 "정치적 의미 안 보여"
김종인 위원장은 "투기를 막아야 할 공직자와 여권 인사들은 도리어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악용해 자신들의 배를 채웠다"며 "청와대 고위공직자와 여당 의원들은 국민에게 임대료를 높이지 말라고 법을 만들어놓고 본인들은 법이 통과 전에 임대료를 높여 받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법치와 민주주의가 새로운 형태의 위기를 겪고 있다. 우리 사회의 공정과 정의가 무너지고, 공동체의 신뢰가 땅에 떨어지고 말았다"며 "180석의 거대여당, 일당 독주의 지방의회, 코드인사로 장악된 행정부와 사법부의 '친문 장벽' 속에서 이 나라를 지킬 수 있는 것은 오직 국민뿐"이라고 호소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분노하신다면 투표해달라. 대한민국을 걱정한다면 투표해달라"며 "나와 내 가족의 미래를 위해 투표해달라"고 했다.

김종인 위원장은 호소문 발표 이후 취재진을 만난 자리에서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와 박영선 민주당 후보 간의 득표 차를 묻는 질문에 "정확히 얘기 못 하지만 예상했던 것보단 높은 수치 나올 것 같다"고 답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이날 사전투표하는 것과 관련해선 "윤석열 전 총장이 사전투표를 한다는 자체가 큰 정치적 의미가 있다고 보진 않는다"고 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